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0-06 16:56:42
기사수정

광진기업 부설연구소(대표 이동시)에서는 20206월부터 산업통상

자원부 지원의 혁신조달 연계형 신기술 사업의 일환으로 “ASF 사전예방을 위한 AI기반 멧돼지 출몰관제 시스템 개발사업을

공모를 통해 선정되어 202112월말까지 추진하게 되었다.

 

연구비 11억 원을 지원받아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고 국내 양돈산업의 기반 자체를 흔들 ASF(아프리카 돼지 열병) 확산방지를 위한 퇴치 및 포획사업의 일환으로 테스트 베드 AI 그물 포획기를 안동지역 3(풍산읍, 도산면, 녹전면)에 설치 시범 운영하고 있다.

 

1년에 두번 새끼를 낳는 맷돼지의 개체수 증가를 막는 방법으로 포수를 동원해 수렵하는 방법과 기존 포획틀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안전사고 다발생과 의심 많은 맷돼지의 습성을 이해하지 못해 농업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휴대폰으로 관찰, 작동, 포획이 가능한 AI 그물 포획기를 녹전면 녹래리(과수 농가 이완기)에 설치하여 1063마리를 포획하는데 성공하여 앞으로 멧돼지 개체수를 줄이는 확실한 포획 방안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설치비용은 1개소를 설치하는데 현재까지 재료비와 인건비를 포함해 6백만원이 투입되었지만 원감 절감과 문제점 보완을 통해 절감 방안을 강구할 계획으로 106(10:00 ~ ) 녹내리 현장에서 농업인과 관계자 10여명을 모시고 현장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626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