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천군,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
홍천군은 지난 8월 11일 특이민원 등 종합민원실의 비상상황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군청 민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 발생상황을 가정해 군청 종합민원과 직원 및 홍천경찰서(희망지구대) 협조 하에 진행됐다. 훈련은 비상상황대응반을 편성해 특이민원 응대 매뉴얼에 따른 단계별 시나리오에 맞춰 진행됐다. 민원인 대피 이후 군청 청원경찰의 1차 제압 및 민원실 내 설치된 비상벨을 호출해 경비업체와 경찰관이 출동하는 등 실제상황처럼 진행, 민원공무원의 대응능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실시됐다. 한편 홍천군에서는 지난 2019년 실제로 군청 내 민원인 총기난동사건이 발생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집단민원 증가로 특이민원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기적으로 민원공무원의 대응능력 및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남궁은 종합민원과장은 “앞으로도 주기적인 비상대응 훈련을 통해 비상상황 발생시 조직적으로 대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겠다”며 “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및 대민서비스 향상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
동해시 회전교차로, 꽃잎으로 물들다
□ 동해시(시장 심규언) 내 주요 회전 교차로의 교통섬이 시민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로 다가가고 있다. □ 시는 최근 시내 교통 흐름 개선과 사고 예방을 위해 설치된 관내 회전 교차로 내 각종 계절 꽃들과 꽃 조형물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 주요 시가지에 특색있는 꽃 조형물 설치로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조성하기 위해 실시된 이번 꽃 조형물 설치는 관내 부곡삼거리, 동해역, 발한삼거리, 사문재 교차로 등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 동해시는 총 사업비 1억여원을 들여, 페츄니아, 임파첸스, 맨드라미 등 꽃 15,000여 본과 꽃볼, 꽃벽, 원형꽃조형물 등을 설치했다. □ 또, 시는 그 밖에 회전 교차로에도 계절에 맞는 꽃들과 소나무를 식재하며, 유휴공간을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재조성했으며, □ 각 회전 교차로에는 동해시를 상징할 수 있는 묵호등대, 닻 모양의 조형물도 조화롭게 어우러져 회전 교차로가 단순한 교통 시설이 아니라 주변을 고려한 예술 작품으로 거듭나고 있다.□ 시는 이번 회전교차로 정비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움츠러든 시민들의 마음에 활력을 불어넣길 기대하고 있으며, 회전교차로 뿐만 아니라 주요 도로·인도변 등 시내 곳곳에 다양한 꽃 경관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 동해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많이 거주하시는 도심지 생활권에 아름다운 꽃 조형물들이 지친 시민들의 마음을 달래 주길 바란다”며, “계절별 제철 꽃 식재로 계절에 따른 경관관리에도 힘쓰겠다”고 전했다.
-
춘천시, 폐현수막 재활용 장바구니 나눔 ‘눈길’
강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이종수, 부위원장:이옥희)는 12일 온의동 풍물시장에서 직접 만든 장바구니 200개를 시민들에게 나눔 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강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올 4월부터 행정복지센터에서 폐현수막을 활용하여 장바구니를 제작하고 있다. 한 번 쓰고 버려지는 폐현수막으로 인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지, 이를 재활용할 방법을 고안한 끝에 위원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직접 재봉틀로 가방을 제작하기로 한 것이다. 풍물시장 장날에 맞추어 배부된 장바구니는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일회용 비닐 대신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종수 강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자원 순환의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다”며, “지구를 살리는 작은 실천이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사)강원도자영업자총연합회 홍천군지부,
□ (사)강원도자영업자총연합회 홍천군지회(회장 김경호)에서는 말복을 맞이하여 8월 10일(화) 홍천지역자활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자활근로 참여자 80여명에게 삼계탕을 전달하는 행사를 가졌다. □ 이번 삼계탕 지원은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유지하기 위해 집단 식사가 어려워지면서 (사)강원도자영업자총연합회 홍천군지부 관계자들이 직접 삼계탕을 끊여 개별 포장 후 각 사업단으로 배송하는 형태로 진행했다.□ (사)강원도자영업자총연합회 홍천군지회(회장 김경호)는 “코로나 19 등으로 힘겨운 시기에 삼계탕을 통해서 자활 참여자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좋았다” 면서 “지속적인 나눔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홍천지역자활센터(센터장 지승현)는 “코로나 19로인하여 자영업자분들이 어려움이 많은 걸 알고 있다”면서 “어려운 상황속에서 관내 자활근로 참여자분들에게 따뜻한 관심을 가져준 것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또한, “(사)강원도자영업자총연합회 홍천군지회를 비롯한 협찬기관인 우리마트, 대명산업, 토마토펜션, 반올림피자 관계자에게 다시한번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
홍천군 친환경 레저시설 「포레스트 어드벤처」 새단장
자료사진 (포레스트 어드벤처 전경)홍천군이 친환경 레저시설인 홍천 가리산레포츠파크의 ‘포레스트 어드벤처’를 새롭게 단장, 스릴과 재미로 이용객들의 스트레스 해소에 일조를 하고 있다.서울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홍천 가리산레포츠파크는 액티비티 체험에 최적화된 시설을 갖추고 있어 입소문을 타고 이용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친환경 레저시설인 포레스트 어드벤처를 비롯해 969m에 달하는 플라잉 짚과 군(軍) 훈련시스템과 동일한 규격의 GRP시스템이 적용된 서바이벌 체험장 등을 갖추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3만 2,231명이 방문했다. 군은 7월 한 달 간 2억8,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포레스트 어드벤처 놀이시설 코스를 교체했다. 1층 3m, 2층 8m로 구성된 포레스트 어드벤처는 우측코스부터 좌측코스까지 총 16개의 스릴 만점 놀이코스와 클라이밍까지 함께 이용 가능하며, 20여분이 소요된다. 특히 코스마다 난이도를 달리해 남녀노소 누구나 맞춤형 코스를 선택할 수 있어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익사이팅 어드벤처 레포츠이다. 모든 장애물 구간에는 안전장치가 설치, 안전하게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다. 허필홍 홍천군수는 “가리산의 수려한 경관을 따라 피톤치드 가득한 산길을 올라가면 레포츠 파크에 도착한다”며 “폭염과 코로나19로 지친 가족, 친구, 연인 모두가 건강놀이터 홍천에서 힐링을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홍천 가리산레포츠파크는 두촌면 가리산길 426에 위치하고 있다.이용시간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요금은 플라잉짚 3만 5,000원, 어드벤처 1만 8,000원, 서바이벌 1만 8,000원이다. 이용 문의는 가리산레포츠파크(☎ 0507-1417-8138)로 하면 된다.
-
홍천군, 신속한 산불 진화 위한 산불대응센터 구축에 주력
자료사진 (홍천군 산불대응센터 전경)전국 최대 산림면적을 보유하고 있는 홍천군이 신속한 산불 진화를 위한 산불대응센터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홍천군은 총 공사비 3억8,000만원을 투입, 홍천읍 하오안리 107번지에 연면적 238.45㎡(건축면적 167.10㎡), 지상 2층 규모의 홍천군 산불대응센터를 올해 3월말 신축했다. 1층에는 신속한 출동이 가능하도록 산불진화차량 차고지와 산불진화장비 창고를 배치하고, 2층에는 진화대원 대기실과 샤워장 등을 조성했다. 산불대응센터 주변에는 청단풍, 꽃사과, 화살나무를 식재하고 피크닉테이블을 설치해 진화대원들의 외부 휴게공간도 마련했다. 군은 또 다음 달 준공을 목표로 8억원을 투입, 홍천읍 신장대리와 영귀미면 속초리 각 1개소씩의 산불대응센터를 건립 중에 있다. 이에 따라 올해 가을철 산불조심기간(11월 1일~12월 15일) 산불대응센터 3곳이 운영,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들이 산불 예방 및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게 할 방침이다. 허필홍 홍천군수는 “건강놀이터 홍천의 소중한 자산인 산림과 군민의 생명을 산불로부터 보호할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며 “이번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에는 단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예방 및 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홍천군, 2020년 공무직 임금협상 타결
홍천군은 8월 11일 군수 집무실에서 2020년 홍천군 공무직 임금협상 체결식을 진행했다. 2020년 임금협상안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협상이 올해로 미뤄짐에 따라 3차례의 노사 실무교섭과 강원지방노동위원회 3차례의 조정을 거쳐 최종 타결됐다. 합의된 임금협상안의 주요 골자는 통상임금대비 2.8% 인상이며, 기존 상여금을 본봉의 400%, 명절휴가비 연 80만원 지급에서 상여금 300%, 명절휴가비 120% 지급으로 변경했다. 또한 환경관리원은 위험수당 4만원 신설, 위생수당 4만원 증액도 같이 이뤄져 근무조건 및 처우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타결된 임금테이블은 2021년 임금협약안이 타결되기 전까지 유효하며, 전년도 소급분은 2021년 추경안에 반영되어 근로자들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허필홍 홍천군수는 “공무직의 근로조건이 이번 협상을 통해 많이 개선되었다”며 “공무원과 더불어 상생과 협력의 노사문화를 이뤄 군민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로 보답해 달라”고 말했다.
-
약사리 오디김밥 완판…마을 특화 사업 아이템 ‘눈길’
약사명동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마을 특화 사업 아이템인 ‘약사리 오디 김밥’이 대박을 터트렸다. 약사명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 따르면 약사명동 마을관리 협동조합 발기인은 지난 7월 28일부터 3일간 갤러리카페 봄빛에서 ‘약사리 오디 김밥’을 시범 판매했다. ‘약사리 오디 김밥’은 약사명동 주민들이 모의 창업을 통해 발굴한 마을 특화 사업 아이템이다. 현재 설립을 앞두고 있는 약사명동 마을관리 협동조합은 다양한 특화 사업 아이템을 개발하고 있다. 지난 7월 27일 약초를 이용한 튀김, 막걸리와 같은 마을 특화 먹거리 개발 시식회를 열기도 했다. 이번에 시범 판매한 ‘약사리 오디 김밥’은 특히 재료 대부분이 마을 자원을 활용해 만든 착한 김밥이여서 주민들의 호응이 더욱 뜨거웠다. 장아찌는 약사명동 3통장, 천일염은 부녀회장, 참기름은 주민협의체 부대표가 직접 마련한 것. 시범 판매 기간 약 150여명의 손님이 방문, 준비된 김밥 총 350줄을 모두 판매했다. 김밥 판매로 얻은 수익금 52만원3,000원은 약사명동 마을 발전 기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정한용 약사리 문화마을 주민협의체 대표는“약사명동 마을관리협동조합이 설립되면 해당 사업을 본격화하여 마을 소득과 일자리 창출에도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약사명동도시재생뉴딜사업은 지난 2017년 선도사업으로 선정되어 올해 4년 차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성공적인 마무리를 앞두고 있다. (문의: 033-244-9381)
-
부곡동, 무더위 극복을 위한 단체들의 나눔 참여 이어져
□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부곡동 주민들의 이웃 사랑도 날이 갈수록 그 열기를 더하고 있다. □ 지난 5일 신천지자원봉사단 동해지부(지부장 이종태)에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착한기부 착한소비’ 캠페인의 일환으로 떡과 달걀을 전달했으며, □ 6일에는 부곡동 새마을부녀회(회장 김현숙)에서 행복한 동해만들기 반찬나눔 릴레이 행사’를 통해 취약계층을 위한 라면 20상자를 기탁했다. □ 전달된 식품은 행복드림냉장고에 비치해 식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관내 주민들이 직접 이용할 수 있게 했으며, 복지사각지대 등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는 부곡동 찾아가는보건복지팀에서 직접 식품을 방문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 김재희 부곡동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이웃에 관심과 사랑을 잊지 않아 주셔서 감사드리며,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살피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
적십자사 초록봉사회 사랑의 생활물품 제작 및 전달 봉사 실시
□ 적십자사 초록봉사회(회장 김진철)는 혹서기에 대비해 관내 1인 중장년가구 및 고령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50만원 상당의 생필품을 제작해 전달하는 봉사를 실시했다. □ 봉사회가 제작한 생필품은 여름에 상하지 않는 반찬류 12종이며, 생필품을 관내 15가구에 방문 전달하면서, 훈훈한 마음을 함께 나눴다. □ 김진철 회장은 “혹서기에 고령의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잘 보내시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주위의 소외이웃을 위해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
북방면 광건자동차정비사업소, 취약계층 위한 라면 후원
홍천군 북방면에 위치한 광건자동차정비사업소(대표 길영환)는 지난 8월 9일 무더운 여름,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취약계층에 전달해 달라며 라면 60상자를 기부했다. 광건자동차정비사업소 길영환 대표는 지난달 복날을 맞아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삼계탕을 후원하기도 하는 등 올해만 벌써 3번째 후원을 실천하고 있다. 길영환 대표는 나눔과 후원의 기쁨을 친구와 직장 동료 등에게 알리며 후원 동참을 적극 권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번 후원에는 지인도 함께 참여했다. 길영환 대표는 “작은 후원이지만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지역의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후원을 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후원에 동참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오경신 북방면장은 “소외된 이웃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시기에 이렇게 후원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소외된 이웃을 위한 촘촘한 복지를 실천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건자동차정비사업소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경제상황에서도 자동차검사, 고속도로 SOS 긴급출동,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에 따른 자동차 성능검사로 발생하는 수익 전액을 수년째 지역의 취약계층과 홀몸 어르신을 위해 후원하고 있다.
-
홍천군, 올바른 분리배출 돕기 위한 재활용 동네마당 설치
홍천군이 재활용품의 올바른 분리배출을 통한 자원화를 꾀하고 있다. 홍천군은 재활용품의 수거율을 높이기 위해 1억4,690만원의 예산으로 재활용 동네마당 13곳을 추가 설치하고,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활용 동네마당은 종이류와 플라스틱(투명페트병), 캔·병류 등 재활용품을 품목별로 구분해 배출할 수 있는 거점 수거시설이다. 새롭게 설치되는 재활용 동네마당은 홍천읍 4곳, 영귀미면 5곳, 남면 2곳, 내촌면과 서석면에 각 1곳 등 13곳이다. 특히 이곳에는 ‘자원관리도우미’가 배치, 재활용품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할 방침이다. 분리 배출된 재활용품은 홍천읍의 경우는 매일 수거될 예정이며, 그 외 지역은 2~3일 간격으로 수거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일회용품 사용 증가로 급증한 재활용품의 원활한 처리와 분리배출 취약지역의 배출환경 개선을 통해 쾌적한 가로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영옥 환경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의 효율적인 수거와 처리로 더욱 청결한 거리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재활용품의 올바른 분리배출을 위해 주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홍천군은 지난 2018년부터 남면 2곳을 비롯해 홍천읍·동면·북방면·서석면에 각 1곳 등 6곳에서 재활용 동네마당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 13곳이 추가 설치되면, 총 19곳에서 재활용 동네마당이 운영될 예정이다.
-
허필홍 홍천군수, 3번째 농촌 일손 돕기 전개
허필홍 홍천군수는 8월 10일 박민영 부군수, 간부 공무원 30여명과 함께 홍천읍 와동리 일원 가지밭에서 3번째 농촌 일손 돕기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
춘천사, 단수 피해 보상 돌입…31일까지 접수
춘천시정부가 지난 7월 춘천시 전역에 발생했던 단수 사태에 대한 피해 보상에 본격 돌입한다. 시정부는 12일 오전 9시부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전자우편을 통해 단수 피해 보상 접수를 한다고 밝혔다. 이번 보상은 지난 7월 9일 발생한 단수 사고로 인해 불편을 겪은 주민과 소상공인의 불편 사항에 대해 수도 요금 감면과 피해 보상금 지급을 위해 마련됐으며, 보상심의원회를 거쳐 진행한다. 보상 대상은 춘천시 단수 피해 주민과 소상공인으로 주민은 세대주 또는 세대주와 주민등록을 같이하는 세대원, 소상공인은 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자 또는 위임자다. 대상 지역은 신북읍, 동면, 동산면, 신동면, 동내면, 남면, 남산면, 서면, 소양동, 교동, 조운동, 약사명동, 근화동, 후평1동~후평3동, 효자1동~효자3동, 석사동, 퇴계동, 강남동, 신사우동이다.(신북읍, 서면, 신사우동 일부제외 ) 신청 보상 항목은 생수 구입비, 필터 교체비, 의료비, 영업 손실 보상, 저수조청소비용, 수질검사 비용 등이다. 이와 별도로 수돗물 수질사고로 피해를 입은 세대에 대한 수도요금 감면은 ‘보상심의위원회’에서 대상, 요율 및 방식 등을 결정해 일괄 보상한다. 보상 대상자는 피해 항목별 구비서류를 확인한 후 신청 기간 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전자우편(nsa25@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단수 및 탁수발생에 따른 객관적인 손해 입증이 어려울 경우 보상이 불가할 수 있다. 또 사회통념을 넘어선 과다한 피해 신청 금액에 대해서는 관련 전문가를 포함한 피해보상심의원회에서 공정한 심사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다. 시정부 관계자는 “수돗물 이물질 출수로 피해를 본 수용가에 수도 요금 감면과 적절한 보상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 보상 금액의 확정과 지급까지는 상당 기간이 소요될 수 있는 만큼 많은 양해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
동해시, 더위야 물러가라! 시원한 여름나기 지원사업
□ 부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선균, 김재희)에서는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 지친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해 『더위야 물러가라! 시원한 여름나기 지원사업』을 펼쳤다. □ 행복한 동해만들기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사업은 폭염에 취약한 노인, 장애인 등 저소득 취약계층 25가구에게 휴대용 목 선풍기를 구입해 협의체 위원들과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에서 직접 방문 전달하며 건강과 안부를 살폈다. □ 김선균 위원장은 “어려운 이웃들이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
춘천시, ‘시민·조합원 모여라’…협동조합의 날 기념행사 개최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와 인식, 만남의 장이 열린다. 춘천시정부는 협동조합으로 살아가는 다양한 삶의 양식을 공유하고 시민들의 협동조합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협동조합의 날 기념행사를 오는 10일 시청 대회의실과 로비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행사는 협동조합 지원센터 유튜브 채널로 동시 송출된다. 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은 ▲기념행사 ▲협동조합 모델 발굴 공유회 ▲토크콘서트 ▲협동조합 홍보관 운영 등이다. 1부 기념식에서는 식전 공연과 협동조합지원센터 활동보고를 시작으로 협동조합 관련 유공자를 표창한다. 올해는 강원드림건축기술교육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무하, 협동조합 빅샌 등 3개 협동조합이 유공자로 선정됐다. 2부 행사인 공유회에서는 춘천여성협동조합, 제로웨이스트 춘천, 나비소셜컴퍼니에서 협동조합 모델 및 춘천협동조합 운동사에 대한 연구를 발표한다. 또, ‘협동조합, 과거를 통해 새로움을 발견하다’를 주제로 춘천시장, 한광수 가톨릭신협 상임이사, 김선옥 춘천두레생협 전 이사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 이와 동시에 춘천시청 1층 로비에서는 시민을 대상으로 협동조합 홍보관을 운영한다. 홍보관에는 협동조합 설립과 방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상담소도 마련된다. 이영애 사회적경제과장은 “협동조합의 날을 맞아 협동조합의 의의와 성과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세계적인 협동조합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춘천시정부, 도시숲협의체 등 통해 1억그루 나무심기 캐릭터 시안 결정
“봄이, 수피, 낭구와 함께 1억그루 나무 심어요” 춘천시정부의 역점 사업 중 하나인 2050 1억그루 나무심기의 캐릭터 시안이 확정됐다. 그동안 시정부는 1억그루 나무심기를 시민에게 보다 친숙하게 이해시키고 홍보 활성화를 위해 캐릭터 개발에 나섰다. 지난 1월부터 용역에 착공했으며, 시민선호도 조사와 도시숲협의체, 성별영향평가, 강원디자인진흥원 자문 등 숙의를 거쳐 시안을 정했다. 당초 ‘봄이’ ‘수피’ ‘낭구’ 중 하나를 뽑을 예정이었지만, 숙의 결과 세 가지 캐릭터를 모두 합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이에 따라 1억 그루 나무심기 캐릭터는 ‘봄내림 프렌즈’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봄이’는 이타적인 성격을 가진 새싹으로, 숨을 가꾸는 것을 좋아하고 숲에서 편안하고 건강하게 휴식을 취하고 즐기는 시민의 모습을 보면서 행복함을 느낀다. 숲을 지키는 용감한 숲의 친구인 ‘수피’ 는 미세먼지와 뜨거운 기운이 느껴지면 가슴의 마크에서 빨간불이 들어오고 출동하며 숲이 안정되면 친구들과 숨박꼭질을 하며 논다. 마지막으로 ‘낭구’는 나무의 강원도 방언인 낭구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숲을 가꾸는걸 좋아하고 즐거운 놀이터로 만들 줄 아는 창의적인 친구다. 봄내림 프렌즈는 이 세 가지 캐릭터가 사이좋게 손을 잡고 있는 모습이다. 도시숲을 가꾸고(봄이-좌), 지키고(수피-중앙), 즐기는(낭구) 귀여운 친구들로 성격도 제각각, 좋아하는 것도 제각각이지만, 각자 봄내림을 자신의 방식으로 아끼고 사랑하는 친구들이다. 시안 확정에 따라 시정부는 앞으로 상표법에 따른 업무표장 출원을 할 예정이며 이후 각종 홍보에 캐릭터를 활용할 방침이다.
-
춘천시, 신동면 의암리 야생멧돼지 ASF 검출…방역 사활
양돈농가와 불과 1.8km 떨어진 곳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해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춘천시정부에 따르면 지난 8일 신동면 의암리에서 발견된 야생멧돼지에서 ASF가 검출됐다. 이번에 야생멧돼지 위치는 신동면 양돈농가와 불과 1.8km거리다. 이에 시정부는 동원 가능한 모든 방역차량을 투입하는 등 방역에 사활을 걸었다. 광역방제기 1대, 탱크트럭 1대, 축협 공동방제단 4대, 군 제독차량 1대 등등을 양돈농가 주변 도로 및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지역을 집중적으로 소독하고 있다. 또한 방역대 농가(발생지점 10Km이내) 2호에 농장초소를 설치해 농장 출입 차량 소독필증 확인, 차량 내 외부 소독 등을 강화해 양돈농장 내 바이러스 차단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정부 관계자는 “5월 영월군, 8월 고성군 양돈농가 발생 패턴을 보면 양돈농가 주변 야생멧돼지 발생 후 양돈농가에서 발생하고 있다”라며 “시정부는 양돈농가 발생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홍천군 북방면 협의체, 제2차 운영회의 개최
홍천군 북방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오경신, 민간위원장 김영규)는 지난 8월 6일 북방면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2021년 제2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2021년 강원도 공동모금회 지역연계사업 상반기 추진결과 보고 및 제2차 지역사회 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을 논의하고 결정했다. 협의체는 제1차 사업비 총 900만원으로 지역의 저소득층 3명의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난방비가 필요한 저소득층 5가구에는 등유를 전달했으며, 생필품이 필요한 5가구에게는 맞춤형 생필품 전달, 생계비 및 의료비가 부족한 가구에는 긴급지원비를 지원했다. 2분기에 시작하는 제2차 지역특화사업으로는 취약계층가구 청소·방역 사업, 시원한 여름이불 지원 사업, 어르신 여름나기 꾸러미 전달, 북방면 협의체 후원자 감사편지 전달 등 4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확정하는 등 분기별 지역 특성에 맞는 정기사업을 추진해 지역사회 복지향상에 기여할 것을 결의했다. 김영규 민간위원장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활성화는 결국 지역 주민의 힘으로 취약계층을 보살피는 것이며, 또한 지역의 복지사각지대를 없애는 길이라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 지역 주민들의 동참을 이끌어 내면서 같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경신 북방면장은 “정기적인 사업 추진 등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와 함께 민관 인적안전망 강화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
새홍천로타리클럽, 취약계층 욕실환경개선 봉사활동 펼쳐
새홍천로타리클럽(회장 김상섭)은 8월 9일 열악한 욕실환경으로 어려움을 겪는 화촌면 기초생활수급자 가정에 방문하여 욕실환경개선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활동은 홀로 거주하고 있는 어르신을 방문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독거노인생활관리사로부터 의뢰 받아 봉사활동을 진행하게 됐다. 오랫동안 열악한 상태로 방치되었던 타일을 교체하고, 청소 및 소독을 실시해 청결한 상태로 탈바꿈시켰다. 김상섭 회장은 “지역 내 어렵고 외로운 이웃에게 사랑과 희망을 나누어 줄 수 있어 큰 보람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봉사활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허은숙 면장은 “이번 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봉사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적극 발굴하고 대상자의 욕구를 면밀히 파악해 서비스가 연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6월 신임 총무로 취임한 정재원 총무는 화촌면 소재의 동홍천건설중기 대표를 맡고 있으며, 화촌면 릴레이후원에도 참여하는 등 지속적인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