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진시, 중기중앙회서 28일 농공단지 활성화 지원·혁신공간 전환 포럼
-
당진시 합덕읍, 소통으로 하나되는 마을계획동아리 진행
합덕읍 주민자치회(회장 이봉호)는 지난 25일 남부문화스포츠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올해 주민총회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마을계획동아리 발대식 ‘첫 만남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 코로나 19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해 1, 2부로 나눠 진행됐으며, 1부 행사는 마을계획동아리 주민과 주민자치회 위원을 비롯한 김지환 합덕읍장, 이계양 도의원, 정상영 시의원, 김봉균 합덕읍 주민자치회 고문, 구자옥 우강면 주민자치회 부회장, 오수권 당진시 주민자치협의회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어 2부 행사는 마을계획동아리 학생(서야중학교)과 주민자치회 위원을 비롯한 김지환 합덕읍장, 최창용 시의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합덕읍 주민자치회 위원 소개, 주민자치회 사업, 주민총회 사업 관련 설명 및 동영상 감상 등으로 진행돼 지역 주민과 청소년들에게 마을계획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개선방안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지난 4~5월 초까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마을계획동아리를 모집한 결과 일반주민 30명과 서야중학교 학생 28명이 참가해 주민자치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한편 마을계획동아리는 보다 실질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총무기획분과, 교육문화분과, 복지진흥분과, 네트워크분과 등 4개 분과로 나눠 활동할 예정이며, 7월초에 예정된 주민총회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상정된 안건들을 최종 확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
당진1동, 마을복지계획 수립 위한 역량강화 교육 실시
당진1동 마을복지계획단 발대식 개최 및 역량강화교육 사진당진1동행정복지센터(동장 김관수)는 지난 24일 주민주도 소규모 마을복지사업 수립·실행을 위한 마을복지계획단 발대식 및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주민자치회 위원, 새마을부녀회 회원과 일반 주민들로구성된 마을복지계획단은 지역사회 현황 파악 및 주민 욕구 조사를 통해 의제를 선정한후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총회를 거쳐 확정 실행하게 된다. 이날 발대식 후에는 마을복지계획단 전문성 강화를 위해 당진북부사회복지관안수경 과장의 진행으로 마을복지계획에 대한 이해 및 계획 수립 전반에 대한컨설팅을 실시하고, 시민교육콘텐츠 연구소 강정모 소장을 줌(ZOOM) 연결하여마을복지에서의 주민의 역할, 주민 간 갈등해소 및 소통의 필요성 등 단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당진1동 김관수 동장은 “우리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 스스로 나선 오늘의 첫걸음이 당진1동의 미래를 환히 밝혀줄 것”이라며, “마을복지 실현을 위해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서천군 종천면, ‘찾아가는 복지면장’ 백신 접종 어르신 방문
서천군 종천면(면장 신동원)은 지난 25일 지역 내 만 75세 이상 백신을 접종한 홀몸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복지면장제’를 실시했다. 종천면에서는 코로나19 1차 예방접종을 실시한 어르신들의 건강상태점검을 위해 전 직원이 전화 상담을 통한 사후모니터링을 실시했고, 전화로 모니터링이 어려운 가정을 복지면장이 직접 방문해 어르신들의 상태를 살폈다. 이날 신동원 종천면 복지면장은 백신을 접종한 노인 가정을 직접 방문해 생필품을 전달하고, 백신 접종 이상반응 및 안부를 확인하며 건강을 살피고, 이상 반응 발생 시 대처방법에 대해 안내했다. 신 면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어르신들의 건강이나 생활 상태가 많이 걱정되었다”며 “백신접종으로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감소한 만큼 앞으로 더욱 활발히 복지면장제도를 통해 어르신들 한 분 한 분 빠짐없이 챙겨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 충청남도사회복지협의회
□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원장 박영의)은 26일 충청남도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충청남도사회복지협의회(회장 박윤근)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이날 협약은 양 기관이 충청남도 청소년 사업 관련 정보 공유 및 청소년활동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활용에 힘쓰기 위해 추진됐다.□ 충청남도사회복지협의회 박윤근 회장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과 지역사회가 공동발전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박영의 원장은 “앞으로 충청남도사회복지협의회와 상호 교류·협력을 통해 도내 청소년활동 활성화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 041)562-9003 공식 SNS 트위터, 페이스북 : cnyouth08재단법인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은 청소년에 대한 활동지원, 상담, 보호, 긴급구조 등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을 건전하게 육성하고자 국가에서 설립한 청소년 전문기관입니다.
-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신고제 홍보캠페인 2차 이벤트 진행
□ 재단법인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원장 박영의)에서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 홍보캠페인 “청소년활동 안전, 신나게 알아보자GO!”」 2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 홍보캠페인 2차 이벤트는 온라인(본원 페이스북) 홍보 게시물을 통해 청소년활동 안전과 관련된 제도인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와 인증제 관련 제도 안내하고 관련 퀴즈를 풀고 답을 제출하면 된다. 이벤트는 6월 17일까지 진행되며,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이 지급될 예정이다.□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는 19세 미만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의 실시계획을 신고하도록 하고, 신고 수리된 내용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국민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며,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청소년이 참여하는 수련활동에 대해 일정기준에 따라 심사하고 인증하는 제도로,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의 활동기록을 국가가 제공한다. □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 홍보캠페인 “청소년활동 안전, 신나게 알아보자GO!”는 온라인(본원 페이스북) 홍보 게시물을 통해 청소년활동 안전과 관련된 제도 및 내용을 홍보하고 관련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분기별로 총4회 진행한다. 각 회차별로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이 지급될 예정이며, 이벤트 4회를 모두 참여하고 4회차 이벤트 만점자 대상으로는 추첨을 통해 치킨 기프티콘도 지급할 예정이다. □ 본원 활동진흥센터장(최현아)은 “도내 안전한 청소년수련활동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 및 인증제 관련 지원을 아낌없이 할 것이며,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 사전 신고 및 국가 인증 여부 등을 살펴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홈페이지(http://www.cnyouth.or.kr) 공지사항 및 본원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cnyouth08) 게시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 041)562-9003 공식 SNS 페이스북 : 재단법인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재단법인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은 청소년에 대한 활동지원, 상담, 보호, 긴급구조 등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을 건전하게 육성하고자 국가에서 설립한 청소년 전문기관입니다.
-
노박래 서천군수, 2021 모범 자치단체장 대상 수상
노박래 서천군수가 지난 2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2021 대한민국 천년 희망프로젝트 제4회 모범자치단체장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사단법인 도전한국인본부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지방자치를 이끌어가는 자치단체장을 응원·격려하고자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리더십, 전문성, 추진력, 코로나19 방역 대처 등 대민행정 기여도를 중심으로 우수한 단체장을 추천·발굴 후 심사를 통해 12명의 기초단체장을 선정 시상하는 자리였다. 평소 ‘감사한 마음과 긍정적인 자세로 적극적인 삶을 살자’는 좌우명으로 ‘행복한 군민 희망찬 서천’ 건설에 매진하고 있는 노박래 군수는 이번 평가에서 장항국가산단의 적극적인 투자유치와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해양바이오산업화 인큐베이터, 지식산업센터 등 총 3개의 공공기관 유치에 성공하는 등 지역경제 발전과 장항 브라운필드 국제환경테마특구 조성 기반 마련, 판교천 생태하천 복원 등 특히 환경 분야에 혁신적인 행정 리더십을 발휘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노박래 군수는 “어려운 군정여건 속에서도 지역 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도전을 계속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을 해주신 5만 서천군민과 공직자 여러분께 영광을 돌린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이 상의 의미를 항상 되새기면서 더 낮은 자세로 소통하고 더 혁신적인 정책 구현으로 서천군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
당진시, 청소년 대상 ‘디지털성범죄 예방’에 힘쓰다
청소년 성범죄 이해와 예방 상담자교육 진행 사진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18일 상담자 및 상담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청소년 성범죄 예방을 위한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센터에 따르면 최근 여성가족부 발표 기준 2019년 성범죄자 수는 전년대비 14.5% 감소했으나 디지털 성범죄자는 19.3% 증가했으며 피해자 수는 101.2%, 즉 두 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에 센터는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을 실시했으며, 이날 교육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통합폭력예방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고이숙 센터장(현 충남한부모가족상담복지센터장)이 맡았다. 교육은 성폭력에 대한 지도자로서의 감수성 향상과 청소년 대상 최근 성범죄 동향, 디지털 성범죄 예방을 위한 대처전략 순으로 진행됐다. 평생학습과 구본휘 과장(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오는 6월에는 청소년 대상 정서함양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지도자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라며 “지역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자 역량강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
제1차 시민공청회 및 포럼 성료
지난 10일 당진시(시장 김홍장)이 주관하는 문화도시 조성의 가치와 비전 공유를 위한 제1차 시민공청회 및 포럼이 당진문예의전당 소공연장에서 열렸다. 이번 공청회 및 포럼은 당진의 문화체육관광부 국책사업인 4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시민과 문화도시의 개념과 역할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문화도시 당진의 모습에 대한 의견 공유를 위해 마련되었다. 코로나19 감염 에방을 위해 현장 참여자는 100여명으로 제한하고 전 공청회 및 포럼 과정은 비대면 참여자를 위해 당진문화재단 유튜브와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생중계되었다. 홍지혜 당진시 문화정책팀장이 사회를 맡은 이날 모임은 조재형 문화도시추진위원장, 최창용 당진시의회 의장과 충청남도 도의원 홍기후의 인사말로 시작되었다. 이어 곽노선 문화도시지원센터장이 현재까지의 문화도시 추진 과정을 경과 보고했다. 이어 기조 강연을 맡은 김홍장 시장은 이날 당진이“문화도시를 추진하는 것은…우리 모두가 추구하는 문화적 가치,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이라며, “모든 부서가 연대와 협력, 협업을 통해서…문화가 넘실대는, 문화예술이 르네상스를 이뤄가는 행복한 도시를 꿈꾼다”고 말했다. 발제를 맡은 차재근 지역문화진흥원장은 문명의 생성, 그 위에 이루어진 도시의 발전과 쇠퇴, 그리고 대안이 될 문화도시에 관해 설명했고, “무엇을 하기 위한 문화도시보다는 누구를 위한 문화도시인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며 삶의 전환과 시민을 바탕으로 한 지속성 등 문화도시가 갖추어야 할 조건과 과제에 대해 다루었다. 토론에는 발제자 차재근 원장, 좌장을 맡은 송창석 문화체육관광부 컨설턴트, 김명회 당진시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워장, 이상우 당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운영위원장, 임아연 당진시대 편집부장이 패널로 참가하여 당진만의 독창성과 자율성이 보장되는 지역문화 생태계, 사업 모든 과정에서의 주민들과의 화합, 문화도시를 통한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는 지역민들의 역량 강화 등 당진이 꾸준히 갖추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뤘다. 비대면 참여 시민들을 위한 행사도 있었다. 유튜브 및 페이스북을 통해 강연과 관련된 질문, 제안, 응원 메시지, 그리고 2행시 짓기를 공모해 우수 댓글을 선정하고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선정된 질문과 제안 댓글에 대한 토론자들의 답변을 통해 문화도시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도와 관심을 한 층 높이는 시간 또한 가졌다. 문화도시지원센터는 앞으로 적극적인 문화도시 홍보를 위해 오는 6월부터 12월까지 매달 2회 당진시 각 읍면동 지역에서 토크콘서트 ‘찾아가는 문화선물’을 열 계획이다. 또한, 문화도시 시민기획단 ‘문화리더’의 운영을 계속 지원하고 당진문화재단 연계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향후 시민공청회 및 포럼은 올해 4차례에 걸쳐 더 개최될 예정이다. 일정은 6. 14(월), 8. 16(월), 10. 11(월), 12. 13(월)로 계획되어있다.
-
서천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밥상아! 놀자!’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서천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원선임)는 5월 3일 장항어린이집을 시작으로 28일까지 특성화 사업 ‘밥상아! 놀자! 4탄’서천 특산물을 활용한 편식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기 영양교육을 목적으로 ‘채소와 친해져요!’와 함께 식중독 예방 목적의 ‘왜 손을 씻어야 하나!’ 교육도 진행한다.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해 편식예방 교육 후 서천 특산물 ‘모시’를 활용한 ‘모시피자 만들기’ 활동을 병행하며 어린이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센터를 직접 방문해 ‘튼튼식생활체험실’에서 어린이들이 직접 요리 체험을 즐길 수 있어 교육 효과가 더 높다. 현재 서천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청운대학교가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영양사들이 지역 내 53개 어린이 급식소 1300여명 어린이를 위해 위생·안전·영양관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어린이의 건강하고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
서천군 서면, 민원인 전용 팩스기 설치해 주민과 通하다
서천군 서면(면장 신창용)이 서면 행정복지센터에 민원인 전용 팩스기를 설치해 면민들에게 내 집처럼 편리한 민원환경을 조성했다고 이달 18일 밝혔다. 서면에서는 민원인들이 행정업무 관련 팩스를 사용하기 위해 공적 업무용 팩스 사용 시 직원에게 민감한 개인정보가 포함된 각종 서류를 건네야 하는 불안함이 있었고, 직원들도 주민들의 팩스 송·수신 확인요청으로 업무효율이 저하되는 등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서면 행정복지센터는 민원인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외부망을 이용한 민원인전용 팩스를 설치해 무료로 팩스 송·수신 업무를 간단하게 처리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신창용 면장은 “앞으로도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발굴해 주민편의와 행정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원인용 팩스기는 행정복지센터 업무시간에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
서천군 전문건설협회 사랑나누리 이웃돕기 성금 300만원 기탁
서천군 전문건설협회(위원장 송은)는 이달 18일 코로나19의 지속적인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저소득계층 및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이웃돕기 성금 300만원을 서천군에 기탁했다.
-
당진시, 기대했던 1,2위팀 간의 경기, 당진시민축구단 승리!
당진시민축구단은 지난 5월15일(토) 당진종합운동장에서 진행된 K4리그 10라운드 네번째 홈경기였던 포천시민축구단과의 경기에 2:1의 짜릿한 역전승으로 마무리 하였다. 이날 경기는 K4리그 1,2위팀 간의 경기로 많은 관심속에 치뤄졌다. “K4리그 부동의 1위팀”이라고 전한 당진시민축구단 관계자의 말처럼 포천시민축구단은 경기 시작과 함께 당진시민축구단을 거세게 몰아부친 끝에 전반 7분만에 당진시민축구단은 실점을 하였다. 하지만 당진시민축구단은 젊음을 앞세워 전열을 정비한 끝에 후반 17분과 24분 연속 PK를 얻어 정의현선수의 마무리로 2:1 역전을 이뤘다. 이후 포천시민축구단의 메서운 공격에 끝까지 공세를 이겨낸 끝에 승리를 달성하였다. 이로써 당진시민축구단은 1주만에 빼앗긴 K4리그 1위 자리에 복귀하였다. 당진시민축구단은 19일(수) 강원FC B팀과의 경기를 위해 18일(화) 경기장소인 강원도 동해시로 이동한다. 당진시민축구단은 앞으로 진주시민축구단(22일 오후3시) 고양시민축구단(29일 오후3시)과의 홈경기에 임하게 된다. 이제는 K4리그 강자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
서천군 4-H연합회·후원회, ‘청렴한 농업·농촌 만들어요’
서천군4-H연합회(회장 차종원)와 서천군청년농업인4-H후원회(회장 한선교)가 최근 생활 속 필수 덕목이 된 청렴 문화의 농업분야 확산을 위해 지난 14일 결의 대회를 가지며 반부패 환경 조성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이날 4-H회 임원단은 농업기술센터에 모여 ‘청렴한 사회 우리가 함께 합니다. 청렴한 당신을 응원합니다’의 슬로건 아래 청렴 실천 결의문을 낭독하고 지·덕·노·체 4-H이념에 윤리적 가치를 더해 건강하고 청렴한 농촌사회 만들기를 다짐했다. 또한, 4-H후원회에서는 지역 농업 환경을 청렴하고 활력 있게 변화시키는 회원들을 격려하고자 우수회원 5명에게 표창패를 전달했으며, 회원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지역 농업 발전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지와 후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차종원 서천군4-H연합회장은 “농업인이 실천하는 청렴은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정직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현재 시행중인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PLS)의 철저한 준수 등 안전먹거리 생산을 통해 청렴 농업을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한선교 서천군청년농업인4-H후원회장은 “미래 농촌 사회를 이끌어나갈 젊은 농업인재들이 청렴한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바람직한 생각과 활동을 영위하는 것이 기특하고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이들이 유능한 전문농업인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4-H회원 지원과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서천군, 야외 미술관‘도선장 가는 길’ 성공적 설치
서천군(군수 노박래)은 이달 13일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사업의 하나로 작년 10월부터 추진한 ‘2020 공공미술 프로젝트-도선장 가는 길’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공미술 프로젝트에는 35명의 작가가 참여해 ‘장항을 꿈꾸다’ 등 조형물 2점과 ‘아버지의 자리’ 등 벽화(타일, 입체) 7점, ‘도선장 갤러리’와 주민참여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마을 이정표 만들기 등의 작품을 장항읍 도선장 공원 일원에 설치했다. 특히, 작품 중 과거 장항과 군산이 하구둑으로 연결되기 전 배를 타고 군산으로 등교하는 학생과 출퇴근하던 직장인이 이용하던 도선장을 모티브로 만든 ‘도선장 갤러리’는 낡은 목재 울타리를 철거하고 아연각관과 스테인레스 강판을 사용해 미술 작품을 지속적으로 전시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했다. 이는 하나의 ‘야외 미술관’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들어져 도선장 공원을 찾는 방문객에게 색다른 미술작품 감상의 기회를 꾸준히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많은 작가들의 노력이 배어있는 작품 곳곳에는 QR코드를 제작해 ‘공공미술 프로젝트 홈페이지’와 연동시켜 온라인에서 작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작품 하나하나에 작가의 창작 열의와 소망을 담아 제작된 만큼 이 작품들을 통해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문화예술의 향기를 느낄 수 있도록 공공미술이 그 역할을 다하기를 바란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도선장 가는 길 일원에 조성된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은 지역 문화예술인에 대한 일자리 지원과 주민들의 문화향유 증진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서천지부에서 지난해 10월부터 진행한 사업이다.
-
당진시, 경찰서와 ‘개인형이동장치’ 합동단속
개인용이동장치 과태료 부과 안내 현수막 사진당진시가 지난 11일부터 당진경찰서와 합동해 통행량이 많은 번화가를 중심으로 개인형이동장치 단속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개인형 이동장치(PM : Personal Mobility)란 도로교통법 제2조에 따른 이륜자동차 가운데 배기량 125cc 이하의 원동기를 단 차 중, 시속 25㎞이하, 차체 중량 30㎏미만인 것을 말한다. 시에 따르면 이번 단속은 13일 전동킥보드 등의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규제를 강화한 개정 도로교통법 시행을 앞두고 계도 위주로 진행되며, 홍보활동을 통해 안전수칙 준수 및 사고 발생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요 개정내용으로는 ▲원동기장치 면허이상 소지 ▲동승자 탑승 처벌 ▲안전모 미착용 처벌 ▲어린이(만13세 미만) 운전 시 보호자 처벌 ▲과로, 약물(음주) 운전 처벌 등으로 위반 시 20만 원 이하의 범칙금 또는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는 그 동안 전동킥보드 무단방치 방지 및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해 전동킥보드 공유업체, 당진경찰서 등 협업기관과 수차례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또 녹색어머니회 등과 합동으로 등굣길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계도 및 홍보활동에 힘써왔다. 시 최선묵 교통과장은 “앞으로도 전동킥보드에 대한 합동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하며 “전동킥보드 이용자는 자신은 물론 타인의 안전을 위해 교통법규 준수와 올바른 이용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당진시, 60~74세 코로나19 백신접종‘사전 예약’
당진시(시장 김홍장)가 60~74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연령대 별 사전예약을 시작했다. 시는 지난 6일부터 만 70~74세(1947년~1951년생), 10일부터 만65~69세(1952년~1956년생)를 대상으로 사전예약을 진행해 왔고, 만 60~64세(1957년~1961년생)이하는 오는 13일부터 예약 가능하며 예약 마감일은 6월 3일로 접종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다. 백신접종 사전 예약은 개인별 스마트폰, PC를 활용해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 접속한 뒤 희망날짜‧의료기관 등을 선택해 예약이 가능하며, 인터넷 활용이 어려운 시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전담 콜센터(질병관리청 ☎1339 / 당진시 콜센터 ☎041-360-8800)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신분증 지참)을 통해서도 예약이 가능하다. 시에서 백신 접종이 가능한 의료기관은 종합병원 및 병‧의원을 포함해 총 46개소로, 만74~65세(1947년~1956년생) 사전 예약자는 오는 27일부터, 만60~64세(1957년~1961년생)사전 예약자는 다음달 7일부터 개인별 예약한 날짜에 의료기관에서 순차적 접종이 시행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콜센터에 문의전화가 많아 전화연결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호자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속하면 빠른 예약이 가능하다”고 말하며 “안전하고 신속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통해 시민이 집단면역을 확보해 하루빨리 소중한 일상을 되찾기를 바란다”고 전헀다.
-
당진시 행복한가정만들기 운동본부,‘사랑의 찐빵’ 전달
행복한 가정만들기 운동본부 상담실은 5월 초 당진시보건소를 통해 독거노인과 자살고위험군을 위한 ‘사랑의 찐빵’ 300개를 100명에게 전달했다. 당진시보건소는 독거노인과 자살고위험군 어르신 900여 명을 대상으로 멘토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운동본부는 송산사회복지관을 시작으로 멘토링 사업 모든 대상자들에게 사랑의 찐빵을 올 한 해 동안 지속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행복한 가정만들기 운동본부 김영애 대표는 “사랑의 찐빵은 봉사자들이 손수 제작하는 것”이라며 “충청남도의 자살률이 3년 연속 1등이라는 것과 당진시 자살률이 높다는 소식을 접한 후 작은 역할이라도 맡아 사회에 보탬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보건소를 직접 방문해 기부의 뜻을 밝힌 김대표는 코로나19로 고생하는 당진시보건소 직원들에게도 100명분의 찐빵을 전달했다. 시 이종우 보건행정과장은 “행복한 가정만들기 운동본부 상담실의 선행이 어려운 시기에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며 “타 단체에도 사랑 나눔이 전파돼 코로나19를 극복하는 원동력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
서천군 서면, 지역 최고령 어르신에 문안인사
서천군 서면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이달 7일 지역 내 100세 이상 어르신 2명 개야리 윤 모(102세), 월하성 장 모(100세)댁을 신창용 면장과 맞춤형복지팀이 직접 방문해 카네이션 화분과 이불을 전달하고 문안인사를 드렸다. 신창용 서면장은 “자주 찾아뵙지 못해 항상 아쉬운 마음을 갖고 있었는데 건강하게 잘 지내시는 모습을 보니 안심이 된다”며 “지금처럼 건강하게 장수하시길 공경의 마음을 담아 기원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서천군 서면에서는 가정의 달을 맞아 (사)서면사랑후원회와 함께 지역 내 200여명의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 화분을 전달하고 안부확인을 실시했다.
-
서천군 기산면, ‘어버이날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행사’ 진행
서천군 기산면은 이달 7일 기산면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는 어르신에게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행사를 진행했다. 기산면행정복지센터 전 직원이 함께 참여한 이번 행사는 어버이날을 맞이해 어르신에게 효에 대한 의미를 전달하고 지역공동체로 하나 되는 의미 있는 하루였다. 이날 직원들은 카네이션을 30여명의 어르신 한분 한분께 직접 달아드린 후 어버이날을 맞아 감사함을 표했다. 카네이션을 받은 김 모 어르신은 “코로나19로 자녀들이 찾아오지 못해 올해에는 카네이션을 못 받을 줄 알았는데 행정복지센터에서 생각지도 못하게 카네이션을 받아서 고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황인집 기산면장은 “앞으로도 기념일뿐만 아니라 평소에 이런 행사를 종종 열어 어르신들이 서로 소통해 훈훈한 지역사회가 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