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구 동구청(구청장 배기철)은 지난 28일 안심창조밸리 관리운영을 위해 반야월연꽃마을협동조합(이사장 서훈열)과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 동구청은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조성된 안심창조밸리 전역을 지역주민들이 주도하는 공간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관리위탁으로 시설물을 운영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수탁기관 선정심사를 거쳐 반야월연꽃마을협동조합을 관리위탁기관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 반야월연꽃마을협동조합은 지난 2년간 행정재산 사용수익허가로 금강역 레일카페를 운영하며 이색카페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매년 방문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수익이 증대되는 등 마을자생력 확보가 가능해진 만큼, 이번 협약을 통해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시설물 관리운영 및 주민맞춤형 편의 제공, 다양한 소득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 협약에 따라 반야월연꽃마을협동조합은 2021년 1월부터 2년간 안심창조밸리의 거점 시설물 3개소(금강역 레일카페, 점새늪 쉼터, 안심공영주차장)의 관리운영을 위탁받아 수행하며, 안심공영주차장은 별도로 시범운영 기간 동안 운영하게 된다.
○ 배기철 동구청장은 “지역 주민들로 이루어진 반야월연꽃마을협동조합이 안심창조밸리 관리운영을 맡게 되어 마음이 든든하다”며 “동구에서 처음으로 주민에게 운영권을 위탁하는 만큼 좋은 선례가 되길 기원하며, 그 동안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효율적·체계적으로 안심창조밸리를 운영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