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1-02-14 11:24:57
기사수정



동두천시는 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동두천문화원 주관으로 오는 2.17(목) 오후 2시부터 보건소 앞 공원(학교부지)에서 2011년 동두천시민의 안녕과 건강을 기원하는 달집태우기 행사를 개최한다.

달집태우기 축제는 정월대보름에 대나무로 대를 세우고, 짚으로 엮어 달집을 만들어 보름달이 뜨면 달집을 태우며, 그 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행사이다. 전통적으로 가장 큰 보름, 대보름 달빛이 어둠과 질병, 재액을 밀어내는 밝음을 상징으로 마을의 제사를 지내 등 집단적 축제를 개최해 왔다.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에는 1부 전통민속놀이 체험행사로 연날리기를 비롯하여 제기차기, 윷놀이, 투호놀이 등 시민들이 참여하여 함께 즐길 수 있다. 2부 달맞이 행사에는 향토무형문화재 2호인 하봉암 도당굿 보유단체에서 시민안녕기원 특별지원제, 달맞이 고사제에 이어, 달집점화와 소원지 태우기 등 다채롭게 진행된다.

또한 2. 18(금)과 2.19(토)에는 각동별로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 민속놀이 행사도 개최할 예정이다.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는 민족 전통 명절에 조상의 슬기와 얼이 베어 있는 세시풍속을 재현하여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한 해의 풍요와 시민의 안녕과 지역발전을 기원하고 시민화합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11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