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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2-13 16: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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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년 같으면 올림픽 기간이 닭.오리 소비의 성수기여서 농가들이 밀려드는 출하주문을 맞추느라 눈코 뜰 새 없을 터인데, 최근에는 오히려 소비량이 크게 줄어 농가들의 속이 새까맣게 속만 타들어 가고 있습니다. 닭·오리 농가에 AI보다 더 무서운 건 막연한 불안감 때문에 소비자들이 닭·오리고기를 외면하는 겁니다.”(이창호 한국오리협회장)

42개 정부 부.처.청 대변인들과 출입기자단들이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으로 소비가 크게 줄어든 닭.오리고기 홍보를 위해 거리로 나선다.

오는 14일 오전 11시부터 서울 명동예술극장 앞에서 열리는 닭.오리고기 소비 촉진 캠페인에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10개 소비자단체회원, 대한양계협회, 한국오리협회, 한국토종닭협회, 한국계육협회 등 생산자단체도 함께 참여한다.

현재 닭고기, 오리고기 소비량은 조류인플루엔자(AI)의 여파로 크게 줄어들었다. 농식품부에 의하면,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후 하나로마트 판매액 기준으로 닭고기 소비량은 49%, 오리고기 소비량은 6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국민과 정부의 소통의 가교역할을 맡고 있는 각 부처 대변인들은 지난 7일 대변인협의회에서 우리 닭고기와 오리고기의 안전성을 알리고 국민들의 소비 진작을 위해 캠페인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행사에서 부처 대변인들은 △조류인플루엔자에 걸린 닭.오리고기는 시중에 유통되지 않는다는 점 △닭.오리고기는 익혀서 먹으면 바이러스가 사멸하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점을 알릴 예정이다.

문체부 국민소통실은 이날 닭고기나 오리고기 요리를 먹는 장면을 담은 ‘인증사진’을 갖고 온 네티즌 100명에게는 선착순으로 ‘치킨교환권’을 증정하고, 시민들이 닭.오리농가에 보내는 응원메시지를 담벼락에 남길 수 있는 부대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남태헌 대변인은 “AI 때문에 닭.오리 농가의 어려움이 많은데 이번 행사가 조금이나마 시름을 덜어드리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면서, “이번 밸런타인데이에는 초콜릿이나 사탕도 좋지만, 맛도 좋고 축산농가도 도울 수 있는 닭고기나 오리고기를 드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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