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4-29 18:27:53
기사수정


무안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김태양


겨울의 추위를 전기장판과 함께 보낸 지 얼마 되지 않아 봄꽃이 만발하고 아름다운 자연이 활기를 띠며 봄이 찾아오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날씨에도 재난은 늘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다.


여름이 오기 전 함께 실천하는 안전 문화 분위기 확산의 의미를 지닌 교육 패러다임 전환에 대하여 한 번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최근 소방당국은 대국민 안전교육 중요성이 부각됨을 인지하고 소방안전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지난 1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이라는 슬로건을 선정했다


이에 따라 재난 안전에 대해 국가 책임에서 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 이웃을 돕고(By Each Other) 정부 역할을 다하는(By Government) 내용으로 핵심이 변경된 정책 3가지를 제시했다.


첫째, 스스로를 지키고(By Myself) 재난대응·대처 시 자기 자신을 스스로 지킬 수 있는 능력 함양을 위한 수요자별 교육을 추진하는 것이다.

 

5세 미만의 유아기부터 60세 이상의 노년기까지 생애 주기별 특성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하고 응급처치·화재·생활안전·재난 4개 분야의 대응활동을 위한 소방안전 가이드를 제작 및 배포 중이고 또한 메타버스 119안전체험관 운영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멀티미디어 북 활용 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둘째, 이웃을 돕는다(By Each Other) 자기를 지키는 능력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교육·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을 추진하는 내용이다.

 

자기주도학습 교육과 심폐소생술 교육, 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소방안전교육사 등 전문 인력 운영 활성화와 지속 가능한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를 중점 추진한다.

 

셋째, 정부의 역할수행(By Government) ·관 협업을 통한 공동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장애인 안전 확보 노력 향상을 위해 협의체 구성(한국장애인개발원-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환경·지리적 여건으로 체험시설 방문이 어려운 지역의 학교를 대상으로 이동안전체험차량이 방문해 안전체험 기회 제공(교육부) 재한외국인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범위 내 안전교육 지원(법무부)하는 등 조치가 골자다. 공공·민관기관 협업으로 화재안전과 응급처치 등 중점 교육 분야 대국민 홍보를 시행한다.

 

이에 따라 무안소방서에서는 각종 언론매체를 활용한 홍보 대형 전광판 송출 또는 플래카드 게첨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차량 운영 취약계층·다문화가정 대상 소방안전교육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이론보다는 체험 중심의 소방안전교육이 강화되며 이번에 정해진 너와 나, 우리의 안전한 시간이라는 슬로건처럼 전 국민이 안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교육에 참여한다면 예측할 수 없는 재난 속에서도 더욱 안전한 나라가 될 거라 확신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902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