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3-20 19:42:30
기사수정






   지난 221일 발족한 인천 기동순찰대, 한 달 동안 시장, 골목길 등을 발로 누비는 범죄예방활동을 통해 가장 안전한 도시, 인천!’을 만드는 첨병 역할 수행


 

     인천경찰청(청장 김희중)은, 지난 2월 21일 발대식을 거쳐 근무를 시작한     기동순찰대가 한 달 동안 거둔 성과를 밝히며 기대와 응원을 당부했다. 


   기동순찰대는 잇단 이상동기범죄에 대응하기 위한 경찰 조직재편의 핵심 신설조직으로서, 큰 기대와 함께 실제 눈에 띌만한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우려 섞인 시선도 일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근무 첫날 07:30경 출근시간 폭설로 케이블 선이 늘어져 교통이 마비된 숭의로터리에서 자발적으로 교통 지원 근무를 시작한 기동순찰대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도보순찰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스킨십을 강화하며 직접 소통하고, 이를 통해 발견한 문제들을 관계기관들과 힘을 합쳐 해결하는 등 가시적 예방순찰을 통해 ‘문제해결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주민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 3. 6. 남동구 주민자치협의회 참석, 기동순찰대 홍보 및 범죄예방 교육

▸ 3. 14. 남동구 모래내시장 상인회 합동순찰, 3. 18. 삼산서 SPO, 지자체 합동 순찰

▸ 공원·역사 여자화장실, 방범용 비상벨, 무인점포, 등굣길 점검 및 순찰



   또한, 범인 검거 17건(절도 1건, 기타형사범 16건) 수배자 89건, 기초질서 단속 326건(교통 232건, 경범 94건), 풍속영업 합동 단속 1건 등 ‘범죄 대응’ 역할도 열심히 수행하고 있다.


▸ 3. 5. 인천청 풍속팀, 게임물관리위원회 합동 단속(24명), 업주 등 4명 검거, 게임기 121대 압수 (기동순찰 2대 12팀)

▸ 3. 12. 순찰 중 도난차량 발견, 주변 잠복하여 불법체류 외국인 2명 검거(특수절도) (기동순찰 1대 12팀)


   신학기 학교 주변 안전활동, 강화 풍물시장이나 스포츠 경기장 주변 등 다중밀집지역 범죄예방활동, 자율방범대와 합동 야간 순찰, 무인점포 절도 예방 순찰 및 방범진단, 청소년 비행 우려 지역 순찰 등 점점 활동 범위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더불어, 순찰 중 중요사건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하거나 치매노인 등 실종자를 조기에 발견해 가족의 품에 인계하는 등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


▸ 2. 29. 순찰 중 길을 잃고 배회하는 치매노인을 발견하고 인상착의 등 주변 전파, 다른 순찰팀이 치매노인을 찾고 있던 보호자를 발견 후 인계 (기동순찰 2대 10팀)

▸ 3. 11. 부평역 일대 순찰 중 의식 없이 눈과 피에서 피를 흘리고 쓰러져 있던 요구호자를 발견하고 심폐소생술 등 응급조치, 의식회복 후 병원 후송 (기동순찰 2대 4팀)



    기동순찰대원들도 ‘순찰차를 타고 다닐 때는 잘 보이지 않던 문제들이 눈에 들어오고, 시민들께서도 적극적인 호응과 함께 고맙다는 인사를 해주셔서 힘이 나는 것 같다.’며 의욕을 보이고 있다.


   김희중 인천경찰청장은, “그동안 예방적 경찰활동이 다소 저평가되어 왔으나, 기동순찰대의 활약과 성과를 보면 도보순찰을 중심으로 하는 범죄예방활동이 경찰 업무의 중요한 한 축이라는 것이 분명해 보인다.


   앞으로 매월 범죄예방대응 전략회의를 개최하여 과학적·체계적 분석을 통해 기동순찰대 근무계획을 수립, 필요한 시간(Hot-Time)과 필요한 장소(Hot-Spot)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기동순찰대가 ‘가장 안전한 도시, 인천!’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893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