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태호 국회 외통위 위원장, 주한 캐나다 대사 면담 - 자유‧인권등 보편적인 가치를 기반으로 한 양국 간 협력 강조 - 반도체, 배터리, AI 등 미래산업 분야 양국 협력 강화 논의
  • 기사등록 2023-07-12 00:59:48
기사수정





김태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오늘(7. 11.) 오전 11시 국회에서 타마라 모휘니 주한 캐나다 대사를 만나 양국간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 최근 국제질서 개편 등 주제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였다. 


먼저, 김태호 위원장은 캐나다가 6‧25 전쟁 시 미국‧영국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27,000명을 파병해 한국 국민들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싸워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하였다. 


또한, 지난 5월 트뤼도 총리 방한을 계기로 가평전투 기념비 인근에 기념로가 조성된 것을 언급하며 그 의미를 되새겼다. 


그리고 김태호 위원장은 한-캐 양국은 자유‧인권‧법치주의 등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이기 때문에 양국이 어떤 분야이든 협력할 수 있고 나무를 심으면 거목으로 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타마라 모휘니 대사는 8월말 캐나다 하원의장이 방한할 예정이라는 것을 알리며, 김진표 국회의장과의 면담 등 고위급 교류가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캐나다-한국-미국-일본이 참여하는 북태평양 전략(North Pacific Strategy)을 설명하며 이에 대한 대한민국 국회의 협조를 구하였다.


이에 대해 김태호 위원장은 자유‧인권을 근간으로 하는 국가들 간 국제적 연대가 매우 중요하며, 캐나다의 북태평양 전략과 우리나라의 인도태평양 전략의 유사성을 설명하며 최근 급변하는 국제질서 개편 속에서 양국 간 협력을 강조하였다. 

 

끝으로 김태호 위원장은 반도체, 배터리, AI 등 미래산업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이 구체화 되기를 기대하며, 어느 나라보다 두텁게 형성된 신뢰의 토대 위에 지속적인 만남을 이어나가자고 제안하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853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