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6-22 21:35:37
기사수정




구민이 행복한 복지 도시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민선 8기 인천 중구가 올해 고독사 예방을 위해 총 3개 분야 13개 과제를 발굴·추진하기로 했다.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홀몸 어르신 등 관내 1인 가구에 대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지원 강화 등을 골자로 한 ‘2023년 고독사 예방 종합계획을 수립, 추진에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최근 1인 가구 증가, 가족 돌봄 중심기능 약화 등으로 고독사가 증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관내 1인 가구 비중이 전체 가구의 48.8%(20235월 말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구는 사회적 고립 위험 가구에 대한 체계적·종합적 복지서비스 추진으로 고독사 예방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 고립 걱정 없는 촘촘한 연결 사회를 목표로 고독사 발굴 고독사 예방사업 및 사후관리 고독사 예방 교육 및 홍보 총 3개 분야 13개 과제를 발굴해 이번 종합계획에 담았다.

 

첫째 고독사 발굴분야로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과 연계한 고독사 위험군 발굴’, ‘인적 안전망 등을 활용한 고독사 위험군 발굴2개 과제를 추진, 사회적 고립 가구 등 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를 발굴하는 데 주력하게 된다.

 

둘째, ‘고독사 예방사업 및 사후관리분야에서는 발굴된 대상자들에 대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로 고독사를 예방하는 데 주력하게 된다. 특히 전문기관·인력은 물론,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 등의 첨단 기술을 적극 활용해 더욱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도모할 방침이다.


이중 예방사업으로는 ‘IoT 어르신 안심폰 지원’, ‘돌봄 플러그 지원’, ‘AI 케어콜 서비스’,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청년 마음 건강 지원’,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 ‘1인 가구 자살 고위험군 발굴7개 과제를 추진한다.

 

사후관리 사업으로는 무연고자 및 저소득층 공영장례지원’, ‘고독사 발생 가구 유품 정리사업2개 과제를 추진, 고독사로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고인의 존엄성을 지키는 데도 힘쓸 계획이다.

 

셋째, ‘고독사 예방 교육 및 홍보분야로는 고독사 예방사업 담당자 교육’, ‘고독사 발견 시 업무 대응 매뉴얼 제작2개 과제를 시행, 고독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관련 담당자들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데 주력한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고독사는 이제 개인의 고민을 넘어 우리 사회 전체가 함께 고민하고 대응해야 할 문제라며 "이번 종합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함은 물론,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의 역량을 강화하고, 이웃 지킴이 등을 활용해 고독사 예방과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848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