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진표 의장, “한-이탈리아 항공우주협력 MOU 맺자” - 김 의장, 폰타나 하원의장 만나 과학기술, 남북문제 협조 요청 - 폰타나 하원의장, “이탈리아 정부와 의회는 남북문제에 있어 한국편” - 김 의장, “내년 한-이 수교 140주년 맞아 양국관계 격상되기를”
  • 기사등록 2023-03-15 22:00:49
기사수정






김진표 국회의장은 14일 오후(현지시간) 로마에 위치한 몬테치토리오 궁전(하원)에서 로렌초 폰타나 이탈리아 하원의장과 회담을 갖고 과학기술 협력, 남북문제 해결 방안, 경제교류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 의장은 이탈리아는 우리와 전략적 동반자 관계140년 가까이 우호 협력을 발전시켜온 우방국이며, 특히 양국 간 국교 재개(1956) 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전쟁 당시 의료부대를 파견해 준 고마운 나라라며 이제 양국 교역액이 100억 달러, 이탈리아를 찾는 한국 관광객이 연 100만명을 기록한 가운데 내년 한-이 수교 140주년을 맞아 양국관계가 한 차원 더 격상되기 바란다고 인사말을 대신했다.

 

이어 김 의장은 기초과학 강국인 이탈리아와 응용과학 강국인 한국이 항공우주, 로봇, 수소, 바이오 등에서 협력한다면 많은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특히 이탈리아는 매출액 기준 세계 7위의 항공우주 강국으로 인공위성 등 분야에서 기술협력 잠재력이 대단하고, 우리 정부도 우주청을 신설하고 우주탐사 등 대규모 우주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인 만큼 양국 간 항공우주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에 폰타나 의장은 첨단기술 분야 선진국인 한국과 협력하고 공조해나가길 기대한다특히 한국은 영화, K-POP 등 문화강국이기도 하므로 문화·관광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협조하길 기대한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남북문제에 대해서도 이탈리아 의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김 의장은 북한은 심각한 경제난을 겪고 있음에도 지난해 5일에 한 번꼴로 미사일 도발을 했고 ICBM(대륙간탄도미사일)SRBM(단거리탄도미사일)을 추가 발사했다이탈리아 하원은 2016년 북한의 4차 핵실험 직후 대북 규탄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는 등 연대와 지지를 보내주셨는데, 앞으로도 북한이 7차 핵실험 등 중대도발을 감행할 경우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을 위해 이탈리아 의회의 지원과 긴밀한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폰타나 의장은 우리에게도 남북관계는 중요 관심사이자 초점을 두고 있는 사안이라며 북한의 도전과 긴장 조성 행위에 대해 잘 알고 있고 대만 문제,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상황에 대해서 유럽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처럼 한국, 대만, 우크라이나 문제들이 동시에 터져 나오는 것은 지난 30년간 보지 못했던 상황으로, 이는 자유에 대한 도전이라고 생각한다글로벌 평화 안정을 위해 한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북한 위협과 관련해 이탈리아 정부뿐만 아니라 의회 역시 한국 편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폰타나 의장과의 회담 후 이스라엘로 이동해 이스라엘 국회와 정부, 고위 관계자들과 연쇄 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순방에는 더불어민주당 전혜숙·권칠승·강병원·이장섭·홍기원 의원과 정의당 이은주 의원, 조경호 정무수석비서관,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이용국 정무비서관 등이 함께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8257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