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진표 의장, 「알-탈」 주한요르단대사 접견 - 김 의장,“한국기업 참여 정유공장 확장, 담수화 사업 관심 당부” - 알-탈 대사, “스마트 농업·재생에너지 등 투자 및 관광객 유치 희망”
  • 기사등록 2023-02-14 23:42:46
기사수정




김진표 국회의장은 14일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아살 가산 알리 니아지 알-탈 주한요르단대사를 접견하고, 의회 교류 및 교역 확대 등 양국 간 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 의장은 요르단은 1962년 수교 이래 우리 우방국으로서 긴밀한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왔으며, 유엔 등 다자무대에서 한반도 문제에 대한 우리 입장을 꾸준히 지지해주었다며 감사 인사를 전하고, “대사 재임 기간 중 다양한 분야에서 한-요르단 협력이 진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알-탈 대사는 고위급 교류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며 김 의장의 요르단 방문을 제안했고, 김 의장은 양국 의회 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적절한 계기에 고위급 교류가 성사되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김 의장은 이어 양국 간 실질적인 협력 강화를 당부했다. 김 의장은작년 양국 간 교역량이 약 10억불로 최대치를 기록했다면서 양국 간 경제협력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지난 6월 요르단 국왕이 발표한 경제 현대화 비전 및 향후 10년 실행계획*실현에 있어 한국이 요르단의 주요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장은 우리 기업들이 입찰에 참여 중인 정유공장 확장사업담수화 사업에 대한 알-탈 대사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 Economic Modernization Vision: 요르단 포괄적인 국가 현대화 및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향후 10년간 총 3단계에 걸쳐 추진 예정(8개 성장 분야, 35개 세부 부문, 366개 이니셔티브 지정)

 

한편, -탈 대사는 스마트 농업·재생에너지·바이오 헬스 등 미래 유망 협력 분야를 언급하며 투자보호 협정 협상과 투자법 개정, 고위급인사 방한 등 한국의 투자 유치를 위한 요르단의 노력을 설명했고, 관광 분야에서도 한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협력 확대를 희망했다.

 

이날 접견에는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참석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819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