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병석 국회의장, “대선직후 개헌논의 본격화 하자” - - 박 의장, 의장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들과 오찬 간담회서 강조 - - 국민통합위가 펴낸 정치개혁방향 제안서 여야 대선후보에게 전달 - 박 의장“이번에 개헌논의 못하면 또 5년간 허송세월”
  • 기사등록 2021-11-17 23:36:39
기사수정





박병석 국회의장은 17국민통합을 제도적으로 풀어내기 위해선 지금 개헌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경내에 있는 사랑재에서 국회의장 직속기구인 국회국민통합위원회(이하 통합위) 위원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박 의장은 또 야당이 대통령선거 기간 중 개헌논의를 하는게 부담스러우면 그 기간 동안 개헌논의를 접어뒀다가 대선 후 새 정부가 출범하면 개헌 관련 논의를 화는 장을 열면 되지 않느냐고 야당을 설득하고 있는 중이라며 국회 차원의 개헌 논의를 힘 있게 추진할 뜻을 내비쳤다.

 

이번에 개헌논의 틀을 갖추지 못하면 새 정부 출범후에 개헌 논의를 이어가지 못해 또 5년간 개헌논의 기회를 잡을 수 없다는 게 박 의장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박 의장은 최근 이재명 윤석렬 심상정 여야 대선후보를 잇달아 만나 개헌 논의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심 후보는 개헌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고 이재명 후보는 한번에 합의처리하는데 부담스러우면 합의되는 부분부터 하나씩 점진적으로 개헌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란 의견을 제시했다고 대선후보들과 개헌 논의 관련한 대화 내용 일부를 공개하기도 했다.

 

국회의장 직속기구인 국회국민통합위원회는 정치, 경제, 사회 3개 분과위원회로 나눠 지난 2월에 출범했다. 이후 모두 48차례의 전체 및 분과위원회 회의를 열어 국민통합 방안을 놓고 토론을 벌였고 통합위의 활동경과와 제언을 담은 국민통합을 위한 제언국회국민통합위원회 결과보고서란 보고서를 냈다.

 

국민통합위원회는 이 두 책자를 최근 여야 정당은 물론 여야 대선후보에 전달해 우리사회 갈등해소를 위해 각 정당은 물론 정치지도자들이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특히 정치분과위원회는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감안해 권력구조의 변화를 포함한 제도적 개선을 추진해야 한다고 보고서에서 제안했다.

 

유인태 정치분과위원장(141719대 국회의원)우리사회의 갈등의 뿌리는 정치폐단에서 나왔다면서분권형 대통령제에 대한 찬성여론이 높은 만큼 이번 통합위원회가 도출한 제안내용을 바탕으로 정치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찬간담회는 국회의장을 지낸 임채정, 김형오 국민통합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비롯해 유인태(정치), 김광림(경제), 임현진(사회) 분과위원장과 소속 위원 등 16명이 참석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706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