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 장소 : '13.7.7(일) 03:27분경,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 활주로
□ 사고항공기 : 인천발(7.6일 16:35) 샌프란시스코 도착(7.7일 한국시간 03:15분 예정) 아시아나 항공 214편(B777-200 여객기)
* 해당 항공기 이력 : ‘06.3월 도입, 5,387회 운항, ’12.12월 중정비, ‘13.6.28일 경정비(A-Check) 수행
□ 탑승자 현황 : 총 307명으로 승객 291명, 승무원 16명
ㅇ 승객 : (국적별) 한국 77, 미국 64, 중국 141, 캐나다 3, 인도 3, 일본 1, 베트남 1, 프랑스 1명, (연령별) 성인 260(남 173, 여 87), 어린이 30, 유아 1
ㅇ 승무원 : 기장 4, 객실승무원 12명
*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승객 개인정보 공개 곤란
< 사고당시 기장 인적사항 >
이름 입사일 총 비행시간(B777) 자격증
이정민(‘64년생) ‘96.2.1(17년) 12,387(3,220) 운송용조종사(‘98)
이강국(‘67년생) ‘94.3.2(19년) 9,793(43) 운송용조종사(‘01)
Ⅱ
부상자 현황 및 피해가족 수송 지원 현황
부상자 현황
□ 부상자는 181명(중상 49명, 경상 132명)으로 파악(14개 병원)
한국인(영주권자 포함) 탑승자 77명 중 38명이 병원에 입원하였으며, 그 중 30명이 퇴원하여 현재 8명 입원중
피해가족 지원 현황
피해승객 지원을 위해 외교부․아시아나(12명) 특별지원팀 현지 도착하여 지원 활동중(현지 7.7 08:21분, 한국 7.8 00:21분 도착)
ㅇ (현장 지원) 현지 의료, 귀국, 송환, 체류, 식사 등
ㅇ (가족 지원) 가족 방문 및 피해자 가족 현지체류 관련사항 전반
ㅇ 피해자 및 가족에 대해 특별요원 배치하여 지원(415명)
* 사망․중상자․유가족에게 1명씩, 경상자는 1인당 1명씩 전담시켜 현지의료서비스, 귀국, 체류, 식사 등을 지원
ㅇ 아시아나 항공사에서 피해자 가족지원을 위해 담당 임원을 센터장으로 본사에 가족지원센터 운영 중
□ 사고항공기 탑승 한국인중 11명이 아시아나항공 특별기편으로 귀국중(OZ2134 한국 7.8 15:26 도착 예정)
□ 부상자 가족의 현지 방문은 어제(7.7) 2명이 출발(17:00)한 이후 추가로 총 29명(한국인 8, 중국인 21)이 신청한 상태이며, 금일 아시아나항공 정기편 또는 타 항공사를 통하여 출국할 예정
□ 사망자(중국인 2명)는 아시아나항공 중국지역본부 직원이 파견되어 유가족의 현지 방문을 위해 여권 및 미국비자발급을 지원 중
Ⅲ
사고조사 진행 사항
사고조사 절차
① 사고현장 초동조치(수색구조, 잔해조사, 증거보존 등) → ② 현장조사 → ③ 분야별 상세조사(블랙박스, 운항․정비․인적요인 분야, 기체․동력장치․시스템 등) → ④ 조사보고서 작성 → ⑤ 기술검토회의 → ⑥ 최종 보고서 작성 → ⑦ 관련국가 의견 수렴 → ⑧ 위원회 심의 → ⑨ 조사결과 발표
< 과거 사고조사 사례 >
* ‘97년 괌사고(대한항공) : 2년 6개월, ‘99년 상해사고(대한항공) : 2년
* ‘99년 스탠스태드사고(대한항공) : 3년7개월, ‘00년 김해사고(중국항공) : 2년 11개월
사고원인 조사 현황
□ (NTSB 합동조사) 한국조사단(6명)이 샌프란시스코 공항에 7.8일 00:21 (현지 7.7 08:21)도착, 美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와 합동조사 개시
ㅇ 미국 측의 초동조치 결과를 브리핑 받고 향후 조사일정 협의
* 블랙박스 해독은 우리측 2명(조사관 1명, 아시아나 1명)이 참여하여 실시키로 합의
ㅇ 잔해분포 등 현장 조사(현지 7.7 12:30, 한국 7.8 04:30)와 조사 결과 합동회의(현지 7.7 오후 7시, 한국 7.8 오전 11시) 예정
ㅇ 미 NTSB의 블랙박스 조사에 참여하기 위해 우리측 조사단(2명)이 워싱턴으로 이동하여 조사에 합류할 예정
* 블랙박스는 미국 NTSB가 사고여객기에서 수거하여 워싱턴 본부로 이동(7.7)
□ (조종사 면담) 우리측 조사관의 면담 실시(현지 7.7 14:00, 한국 7.8 06:00)
* 조종사는 공항인근 호텔에 투숙
Ⅳ
향후 조치 계획
□ (부상자 등) 국내 및 현지역량을 총동원하여 피해승객 치료, 가족 방문 및 치료 후 국내 이송 등 피해승객에 대한 지원 최대화
□ (사고원인) 현지 파견 사고대책반과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 합동으로 사고원인의 조속하고 철저한 규명 진행
□ (특별안전점검) 안전감독관(16명)을 8개 국적항공사에 대한 긴급 점검에 투입하여 유사사례 방지 조치(‘13.7.8 ~ 8.25)
사고수습 상황 일지
7.7(일)
ㅇ 03:27 아시아나항공 214편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 착륙과정에서 동체후미가 활주로에 충돌 후 활주로를 이탈
* 사고 직후 샌프란시스코 공항 4개 활주로 폐쇄
ㅇ 04:30 항공기 사고 발생정보 입수 및 사고 상황 전파, 사고수습본부 설치운영(15명)
ㅇ 04:50 직원 비상소집
ㅇ 05:00 제2차관 사고수습에 만전을 기하도록 관계자에 지시
ㅇ 05:00 항공정책실장 아시아나항공사장에게 사고수습 만전 조치 지시
ㅇ 05:00 사고관련 언론 구두 브리핑
(항공정책실장, 항공안전정책관, 연합뉴스, KBS)
ㅇ 05:30 사고조사반(4명) 현지 급파 지시
ㅇ 05:30 사고상황 관련 현황과 조치상황 수시 보고(항공정책실장, 항공안전정책관)
ㅇ 06:00~ 신속한 사고수습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미국 NTSB(국가교통안전위원회), 외교부, 항공사 등 관계기관과 협조체제 유지
ㅇ 07:00 장관, 제2차관, 아시아나항공사장에게 사고수습 만전 조치 지시
ㅇ 07:00 언론보도자료 배포
ㅇ 07:20 제2차관 주재 사고수습 대책회의를 개최하여 항공사에 사고수습 재발방지 대책 조치, 과거 유사사고사례, 샌프란시스코의 기상상황 등을 파악하도록 지시
ㅇ 07:30 유사사례 재발방지를 위해 8개 국적항공사에 긴급항공안전지시
ㅇ 08:00 국토부 장관이 대책본부를 방문, 외교부, 미국 NTSB 등과 협의하여 사고 수습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현장에서 인명피해 상황에 대해서 최대한 조치하며,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것을 지시
ㅇ 08:20 샌프란시코 공항 폐쇄된 4개 활주로 중 2개 활주로 운항 재개
ㅇ 09:30 항공정책실장이 사고 및 수습 상황에 대해 기자 브리핑(1차)
ㅇ 11:00 제2차관 항공상황에 대해 2차 기자 브리핑(2차)
ㅇ 11:30 총리께서 대책본부를 방문하여 외교부 등 관계기관간 긴밀히 협의하여 철저한 사고 수습 및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
ㅇ 12:00 국토부장관 주재 사고수습대책회의(피해자 파악․치료․지원에 최우선 조치 등)
ㅇ 12:15, 12:40 항공정책실장 사망 2명 확인 브리핑(3, 4차)
ㅇ 13:30 사고조사단 현지 급파를 위한 특별기 출발(13:54 이륙)
ㅇ 14:10 항공정책실장, 기자 브리핑(5차)
ㅇ 14:12 제2차관, 사고가족 수송용 항공기 조기 투입 협조 요청(→항공사 사고대책본부장)
ㅇ 15:30 아시아나항공사장, 사고현황 브리핑 실시
ㅇ 16:30 OZ, 피해가족(1가족 2명) 214편으로 현지 수송 지원
ㅇ 17:00 피해자 가족 2명 샌프란시스코 출발
ㅇ 18:00 항공정책실장, 기자 브리핑(6차)
ㅇ 19:05 사망자 명단 자료 배포(아시아나항공)
ㅇ 19:30 국토부장관 주재 사고수습대책회의(피해자 파악․치료․지원에 최우선 조치 등)
ㅇ 20:00 관계기관에 사고수습상황 보고 및 전파
ㅇ 22:30 美 NTSB, 사고기에서 블랙박스 수거 및 워싱턴 본부로 이송 보도자료 배포
□ 7.8(월)
ㅇ 00:21 사고조사단 현지 급파를 위한 특별기 도착(7.7 13:54 이륙)
ㅇ 03:46 사고기 탑승객 11명 아시아나 특별기편(OZ2134)으로 샌프란시스코 출발(7.8 15:26 인천 도착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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