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4-06 23:34:09
기사수정


: 무인항공노조 준비위원회 채기윤 준비위원


드론 및 무인항공기 조종자들의 최소한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무인항공노조 준비위원회가 지난 31일 출범했다.
 
이제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습니다. 최소한의 권리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합니다
 
무인항공노조 준비위원회 채기윤 준비위원(코리아매직·KM드론교육원 대표)의 말이다.
 
4차산업을 이야기하고 미래 산업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드론이다.
정확한 명칭으로는 초경량 비행장치 무인 멀티콥터(이하 드론) 이다.
 
채기윤 준비위원은 드론이라는 간단하고 모두가 이해하기 쉬운 단어가 있음에도 길고 어려운 용어로 정의한 것만 보더라도 정부의 방침이 얼마나 경직되고 권위적인지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드론은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미 우리들의 일상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배달을 하고 인명을 구조하고 병충해를 예방하고 전염병을 물리치기도 하며 값비싼 항공 촬영도 저렴하게 할 수 있고, 각종 감시 및 계도 업무 등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그야말로 미래의 황금 산업이 바로 드론 산업이다.


무인항공노조 준비위원회 이송임 드론 조종자 및 부교관


하지만 이를 실제로 운용하는 조종자들의 처우는 오히려 점점 퇴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정부기관에서 드론작업 참여업체 입찰공고를 냈는데, 최저가 입찰 방식을 선택함으로써 시대에 역행하는 오류를 범했다. 그동안 다양한 공사나 용역들이 최저가 낙찰제로 입찰이 진행됐지만 부실한 운영 등의 부작용이 커지면서 종합 심사제로 변경됐는데도 일부 기관에서는 여전히 최저가 낙찰제를 고수하고 있다. 또한, 낙찰가 비공개 등 투명하지 않은 업무 진행으로 입찰에 참여한 많은 업체들에게 실망감을 안겨 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드론 조종자들의 일당이 적은 곳은 하루 14만원인 곳까지 생겨나게 됐다. 이에 많은 조종자들이 참여를 거부해 부랴부랴 경험이 없는 조종자들까지 현장으로 투입되어 결국은 업무의 질이 떨어지고 효과마저 의심받게 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준비위원은 말했다.
 
채기윤 준비위원은 이러한 일들을 겪으면서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 온 조종자들의 최소한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노동조합을 결성하게 된 것이라며, “하지만 드론을 조종하는 조종자들은 대부분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고 드론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특수노조로의 결성을 준비하기로 하였다고 전했다.
 
이어 드론 뿐만 아니라 무인헬기 등 다양한 형식의 무인항공 조종자들과 뜻을 함께 하기
위해 조합의 명칭을 무인항공 노조라고 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플랫폼 노동자 등 다양한 형태의 노동조합들이 인정받고 있는 추세이므로 무인항공 노조의 미래가 그리 어둡지만은 않다. 조종자라고 드론을 비행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업무의 전문성을 가지고 노력하고 준비하면 미래의 하늘은 우리의 터전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는 이송임 드론 조종자 및 부교관의 말처럼 노력하는 많은 사람들이 인정받고 활동하는 하늘을 기대해본다고 덧붙였다.
 
무인항공노조 준비위원회는 정식 노조가 되기까지는 어떠한 금전적인 회비 등을 부담하게 하지 않기로 했으며, 방제 및 항공 촬영 교육 등도 무료로 진행하기로 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엄선한 강사들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이에 무인항공노조 준비위원회는 제1기 방제 교육을 무료로 진행하기로 하고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오는 417, 18일 양일간 4시간씩(점심시간 제외) 8시간(오전 10~오후 3) 동안 선착순 6명까지 참가 가능하며, 심도 있고 효과적인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동 방식(일반드론)과 자동방식(지페이 등)을 함께 교육하고 경험하게 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이수자들은 실제로 올해부터 방제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교육 및 참여 문의는 무인항공노조 준비위원회로 하면 된다. 교육 장소는 경기도 이천 KM드론교육원 교육장이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645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