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3-19 17:52:37
기사수정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김도형) 일본군 ‘위안부’ 연구센터는 최근 ‘일본군 ‘위안부’ 자료 목록집(Ⅰ~Ⅳ)’ 전4권을 펴냈다.



[강병준 기자]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김도형) 일본군 ‘위안부’ 연구센터는 최근 ‘일본군 ‘위안부’ 자료 목록집(Ⅰ~Ⅳ)’ 전4권을 펴냈다.


이 자료목록집은 재단이 설립 초기부터 수집해온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를 비롯해 2018년 말 기준으로 학계에 보고된 일본군 ‘위안부’관련 자료를 종합 정리해 목록화한 것이다.


자료목록집 4권은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의 전체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일본 자료편(상.하), △연합군 자료편, △중국.타이완.타이 자료편 등 주요 문서군별로 체계화해 정리했다.


이번 자료 목록집이 다루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는 한국과 일본, 중국 지린성, 타이완에서 발간된 일본군 ‘위안부’ 관계 자료집에 수록된 자료 외에 아직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은 중국 난징, 상하이, 헤이룽장성 및 타이(태국)의 내셔널 아카이브에 소장돼 있는 자료 또한 포괄하고 있다.


자료의 소장처를 일일이 밝혔고, 자료가 수록된 자료집의 출처와 출처 간의 차이점도 드러냈다. 자료검증과 사료비판에 기반한 연구를 촉진해 일본군 ‘위안부’ 연구의 양적.질적 향상을 도모키 위한 것이다.


자료는 생산시기와 생산자[기관], 피해지역으로 분류해 정리했고, 해제를 통해 내용을 요약하고 자료의 성격을 해명하고자 했다. 또한 위안소의 설치, 관리감독, ‘위안부’의 동원, 이동, 귀환, 피해실태 등으로 내용을 분류하여 각 주제별 접근이 편리할 수 있도록 도왔다.


도시환 일본군 ‘위안부’ 연구센터장은 “이 자료집의 발간은 일본이 부정해온 일본군‘위안부’의 강제동원과 피해실태를 입증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일본군 ‘위안부’ 관계 자료에 접근하는 길잡이 역할을 다함으로써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규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548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