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1-23 16:23:18
기사수정
‘예술공간 서울 공연장’에서 공연될 '박조열의 희곡 낭독회- 분단을 말하다' 작품들,‘흰둥이의 방문’ 목이긴 사람의 대화‘ ’오장군의 발톱‘ ’관광지대‘ ’행진하는 나의 분신들‘이 모두 낭독극 형식으로 공연되고, ‘설치극장 정미소’에서 공연되는 ‘소식’은, 낭독과 함께 입체극으로 이루어진다.


▲ 포스터 (제공= 우리극작가마주보기사람들)


제2회 ‘우리극작가 마주보기’의 희곡 작품인 '박조열의 희곡 낭독회- 분단을 말하다'가 오는 2019년 1월 22일(화)부터 25일(금)까지, ‘예술공간 서울’과 ‘설치극장 정미소’ 두 곳에서 열린다.


‘우리극작가 마주보기’란 우리의 과거와 미래를 희곡으로 만나고 연극으로 기억하는 것으로, 제2회 낭독회에 공상집단 뚱딴지, 극단 뾰족한 상상뿔, 창작공동체 아르케, 극단 유목민, 극단 가변, 좋은희곡읽기모임 등 총 여섯 곳의 단체가 함께 협력하여 공연을 한다.


우리 곁에 머물렀던 희곡작가의 희곡집을 꺼내 작품을 함께 분석하며 뜻을 모아 공연을 하는 ‘우리극작가마주보기사람들’은 2017년 12월에, 극단 유목민, 창작공동체 아르케, 극발전소301, 하땅새, 좋은희곡읽기모임이 처음 모여 제1회 작품들로 ‘2018 윤조병 늘보낭독회’를 공연한바 있고 제2회 작품들을 박조열 작가(1930~2016)의 대표작글로 선택하였다.


박조열 작가(1930~2016)는 1963년 희곡 ‘관광지대’로 극작계에 데뷔하여 스스로 겪은 분단의 전쟁 비극을 작품에 담아 고발한 한국 연극계의 새 지평을 연 작가이다.


‘예술공간 서울 공연장’에서 공연될 ‘흰둥이의 방문’ 목이긴 사람의 대화‘ ’오장군의 발톱‘ ’관광지대‘ ’행진하는 나의 분신들‘이 모두 낭독극 형식으로 공연되고, 배선애 평론가, 김민조 평론가가 공연 시작 전에 작품 해설을 한다.


‘설치극장 정미소’에서 공연하는 ‘소식’은, 낭독과 함께 입체극으로 함께이루어진다.


‘우리극작가마주보기사람들’을 규합한 ‘좋은희곡읽기모임’의 장용철 연출은, “자그마한 극장에서, 아주 오래된 희곡집의 이야기들을 무대에 올린다. 어둡고 긴 침묵과 무거운 고독 속에 있던 작품들에 숨을 불어넣고 다시 끌어 올린 희곡들은, 불멸(不滅)한다. 발견과 만남, 그리고 그것을 기억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지녀야 할 덕목이며 그 기억들을 통해 ‘증거’로 남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용철 연출은 “이번 공연들을 통해 소중한 자산인 오래된 희곡들이 다시 알려져 관객들과 깊이 공감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박조열의 희곡낭독회- 분단을 말하다'의 6개 희곡 낭독회는, 후불감동제로 진행된다.


또한 내년 2020년, 우리에게 ‘동승’으로 잘 알려진 함세덕 작가(1915~1950)의 희곡들을 제3회 정기 낭독회로 올릴 예정이다.


서가에 꽂혀있던 오래된 희곡을 굳어가게 하지 않고 배우의 입김을 불어 한 페이지, 한 문장, 단어 하나하나 일으켜 세우는 일을 이어가는 ‘우리극작가마주보기사람들’의 아름다운 행보에 평단, 관객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공연 프로젝트에 서울연극협회, 한국극작가협회, 공연과이론을위한모임, 아시테지, 아리디자인, 맥24가 도왔고, 우리 '좋은희곡읽기모임'이 주관한다.


'좋은희곡읽기모임'은 대학로에서 활동하고 있는 젊은 연극인들이 모여서, 한 주에 한 편씩 새로운 희곡을 읽고 토론하는 모임이다. 2013년 7월부터 지금까지 쉬지않고 희곡읽기를 진행하고 있으며, ‘희곡낭독공연’, ‘단편소설낭독공연’, ‘시민과 함께 읽는 셰익스피어’를 진행하고 있다.


공연 관극 문의: (02) 765-3799


공연 작품 안내


1월 22일(화) 예술공간 서울 오후7:30분


'흰둥이의 방문' 공상집단 뚱딴지

연출_ 황이선

조연출_ 이광현

출연_ 김지원, 윤광희, 김태완, 이인석, 승리배, 강지현


'목이 긴 사람의 대화' 극단 뾰족한 상상뿔

연출_ 김관

출연_ 손진호, 선정화, 이종승


1월 23일(수) 예술공간 서울 오후7:30분


'오장군의 발톱' 창작공동체 아르케

연출_ 김승철

조연출_ 박영은

음악감독_ 공양제

조명오퍼_ 윤민희

음향오퍼_유성준

출연_ 이경성, 임태산, 김성일, 이형주, 우혜민, 한동훈, 박정인, 나푸름, 경미, 박영은


1월 24일(목) 예술공간 서울 오후7:30분


'관광지대' 극단 유목민

연출_ 손정우

조연출_ 심현우

출연_ 최승일, 배상돈, 황연희, 이승현, 정현송

지문/아나운서_ 홍은정


'행진하는 나의 분신들' 극단 가변

연출_ 이성구

액팅코치_ 이경미

출연_ 문창완, 이경미, 정병두, 김혜리, 남상혁, 서인아, 서찬휘, 이동준, 이제석, 이창현, 이효식, 장수인, 지상우, 최라윤, 최용철


1월 25일 (금) 설치극장 정미소 오후 3:30분


'소식' 좋은희곡읽기모임

연출_ 장용철

조연출_ 최재희

출연_ 김영경, 이진샘

코러스_ 김미나, 김서정, 이보라



▲ `소식` 리허설_ 이진샘, 김영경



▲ `소식` 리허설_ 김영경, 장용철 연출



▲ `소식` 리허설_김영경, 이진샘



▲ `소식` 리허설_김미나, 이보라, 이진샘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5278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