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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9-01-18 20:5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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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민수사업 등 신성장동력을 확보해 오는 2030년까지 국내 항공우주산업을 연 20조원 규모로 키우고 강소기업 1000여개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우성훈 기자]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민수사업 등 신성장동력을 확보해 오는 2030년까지 국내 항공우주산업을 연 20조원 규모로 키우고 강소기업 1000여개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17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비전과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김 사장은 “항공우주산업 발전이 실현되기 위해선 정부와 지자체, 산업계의 협력을 통한 상생 모델 구축이 절실하다”면서, “KAI는 지속적으로 핵심 역량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성장을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국내 항공우주산업이 본격적인 산업의 외형을 갖추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관련 생태계의 ‘볼륨’이 커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KAI는 지난해 전담보직을 신설해 항공우주 분야 신규 협력업체 110여개를 발굴, 강소기업 집중 육성을 지원했다.


김 사장은 “항공우주는 모든 기술 부문의 총집합이지만 그간 진입장벽이 너무 높았다”면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 항공우주 종사 업체를 1000여개로 늘려가는 것이 기본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KAI는 미래 성장을 위해 전략수주 품목을 집중적으로 강화해 기체구조물 분야에서 글로벌 업체들의 최우선 협력 대상인 ‘슈퍼 티어1’에 진입하는 한편 민항기 시장 성장에 맞춰 코리아 브랜드의 민수 완제기 개발을 추진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김 사장은 “남북 경협이나 동북아 정세 변화에 따라 평화 무드가 정착된다면 항공기 수요 급증은 확실하다”면서, “독자적 민수기 개발 기술을 확보·개발하는 출발선을 2026년 정도로 상정해 제반 여건을 면밀히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방위산업계의 오랜 아킬레스건인 ‘지체상금’(계약기간 내 사업 미완료 시 부과하는 벌금)에 대해선 소신 발언을 쏟아냈다.


김 사장은 “근본적 문제는 방위산업 특성을 무시한 무한경쟁”이라면서, “수요(고객)가 정부 하나뿐인 상황에서 2008년부터 방산비용 감축을 위해 무한경쟁을 유도한 점이 구조적 문제를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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