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2-02-22 10:41:18
기사수정

동두천시(시장 오세창)가 “2011년 시군일자리센터 운영”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경기도가 지난 1월 현장 확인하고 지난주 31개시군에 통보한「2011년 시군일자리센터 운영실태 평가결과」에 따르면 동두천시는 상반기 최우수에 이어 하반기 실적을 합산한 1년간 일자리센터평가에서 가장 우수한 기관으로 확정됐다.
이번 평가는 일자리센터 운영실적 ․ 계층별 취업지원사업추진 ․ 우수시책 ․ 일자리센터 기능강화 등 4개부문 47문항으로 이루어 졌다. C형에 속한 동두천시는 찾아가는 일자리상담센터 운영 등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을 펼쳤으며, 특히 청년층 및 중장년층 실업 해소를 위한 취업 프로그램운영, 노인 ․ 장애인 ․ 여성 ․ 지역내 대학 ․ 특성화고 ․ 예비군 교육장등 다양한 계층 일일취업특강, 적극적인 일자리발굴 및 구인구직동행면접, 프로시니어를 활용한 성공적 일자리지원을 비롯 시민무료 노무상담실 운영 등 각 분야에서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경기도가 도내 31개 시군을 그룹별로 평가한 결과에 의하면 A형은 14개시군중 부천시, B형은 11개시군중 의왕시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동두천시에 따르면 동두천일자리센터는 등록기업체 200여개소, 일반음식점 1,000여개소 등 열악한 구인여건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센터장, 주무관, 상담사, 프로시니어 등 5인의 소수 근무인원이 현장중심 일자리업무 추진에 심혈을 기울였다. 지난해 3월 ‘현장중심 일자리발굴계획’에 의거 관내 기업체 ․ 일반음식점 ․ 아파트관리사무소 등 672개소에 무료구인안내 공문 발송 및 1:1전화상담을 통해 69개업체 188명 일자리를 발굴했고, 4 ․ 5월중 ‘현장일자리 중점홍보 및 발굴․동행면접 계획’에 의거 프로시니어를 포함한 전직원이 관내 구(舊)도심권 ․ 신시가지 ․ 공단 ․ 상가 등 시 전지역을 발로 뛰며 1,659개소 일자리 홍보와 함께 81개업체 125명 일자리 발굴 및 동행면접을 실시해 시의성 있는 구인구직 일자리업무에 충실했다. 하반기에는 2개조 편성 “현장중심 일자리발굴 및 동행면접 중점추진 계획”을 수립 격주마다 추진실적을 관리했으며, 전통장날이나 대형마트, 문화센터 등 다중이 많이 이용하는 장소에서 찾아가는 일자리상담센터도 운영했다. 또한 타시군에 비해 열악한 지역여건에서 취업률 제고를 위해 동행면접에 중점을 둔 결과 지난해 1년간 215개업체에 구직자 322명을 직접동행 면접토록 해 그중 167명(51.8%)이 새로운 일자리를 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중 양주 ․ 연천 등 인근 관외지역에 69개업체 111명 동행면접으로 51명이 취업하는 등 지난해 동두천일자리센터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찾은 민간인은 435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동두천일자리센터는 구직자 취업능력 향상을 위해 상반기 청년 ․ 중장년층 재취업 6주 30시간과정 장기 취업프로그램을 2회 운영하여 33명이 교육을 수료했으며, 하반기에는 관내 특성화고를 비롯 예비군교육장 ․ 장애인 ․ 노인 ․ 여성 층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11회에 걸쳐 919명이 참여한 찾아가는 일일취업특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바 있다. 또한 동두천일자리센터는 구인구직의 실효성있는 운영을 위해 전시성 대규모 박람회를 지양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소규모 채용박람회를 준비하여 직간접적으로 70여개 업체가 참여한 ‘여성취업박람회’를 경기도북부여성비젼센터와 공동개최하여 19명의 여성구직자가 현장에서 일자리를 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아울러 지난해 5월부터 구인구직과정에서 발생되는 각종 노무관련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시 고문노무법인의 협조를 얻어 매월 1회 ‘시민 무료노무상담실’을 운영 그동안 27명이 김상태 노무사로부터 노무상담을 받았다.
이밖에도 동두천일자리센터(센터장 홍도의)는 민간및공공 취업알선운영기관간 네트워크 회의 정례화, 경기도 프로시니어 일자리발굴단 사업을 적극 활용한 구인구직 일자리지원실적 제고 등 주어진 여건에서 실업자 일자리지원사업에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임봉재 부시장은 홍재설 주민생활지원실장을 중심으로 일자리센터에서 그동안 기울인 노고에 대해 격려하고 시민들을 위한 일자리사업 추진에 더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동두천시에 따르면 동두천일자리센터는 지난해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2012년에도 매월 시민무료노무상담실 운영활성화, 취업알선운영기관과 정례적인 회의개최를 통한 취업지원체계 강화, 특성화고 및 여성층을 대상으로한 짜임새 있는 채용박람회 개최, 전통 장날 또는 각종 행사시 찾아가는 구인구직의 날 운영, 대학교 및 실업계고교 ․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한 찾아가는 일일취업특강 등 현장중심 일자리 업무추진에 더한층 노력할 계획이다. 구인・구직 일자리관련 사항 및 취업지원프로그램, 무료노무상담실 운영에 대하여는 누구나 동두천중앙역 1층 동두천일자리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1577-0019)로 문의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46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