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1-11-16 23:16:32
기사수정

▲ 출처: 청와대.

이명박 대통령은 “이 시기에 총장을 하셔서 힘든 일이 많을 것으로 이해한다.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적절한 변화가 없으면 오히려 사회적 갈등이 더 커진다. 앞으로 대학가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텐데 고비라 생각하시고 열심히 해 달라”고 말했다.

그리고 요즘 대학구조조정과 관련해서 언급하시면서 “대학도 문제가 있는 대학은 그냥 두고 갈 수 없다고 판단했고, 일부 때문에 대학 전체가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 가슴 아프고 안타깝다. 수고하신다고 격려하기 위해서 자리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피해’라는 표현은 마치 대학 전체가 다 문제가 있는 것처럼 인식될 수 있는 부분을 짚은 신 것이다. ‘우리 사회가 발전하는 과정의 하나고, 급격히 발전하면서 구석구석 숨어있던 모순들이 바뀌느라 일어나는 일들이라고 이해해 달라’는 말로 해석된다.

대통령은 “교육은 장기적으로 투자해야 할 대상이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교육의 변화가 와야 할 때다”라고 말했다.

또 원자력과 관련해서 말씀하면서 “시대에 맞는 인재를 많이 육성해서 배출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대학이 자유롭게 가는 틀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사회의 큰 지성이자 어른으로서 사회가 잘 갈 수 있도록 많이 가르쳐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16일 오찬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이 됐고 세계 경제, 대학의 나갈 방향, 변화 등 이런 주제들로 환담이 이어졌다. 중간 중간 부분에서는 대학 총장님들답게 진지하고 심도 있는 대화가 있었다. 덧붙여서 얼마 전에 수능시험 끝났는데 예비 신입생들을 위해서 젊음을 발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자는 의견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공감을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35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