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가 최근 발간한 이커머스 보고서에 의하면, 30대 여성이 모바일 쇼핑을 많이 하고, 주로 의류/패션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온라인 구매 경험자 중 절반이 넘는 61%가 PC와 모바일을 함께 사용하고 있고, 20-30대가 가장 활발하게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모바일만 사용하는 소비자중 여성이 62%를 차지해 38%의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32%로 가장 높게 나타나 ‘30대 여성’이 대한민국에서 모바일 쇼핑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PC만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10명 중 7명이 40-50대로 高연령층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PC와 모바일을 모두 사용하는 소비자는 20-30대가 65%에 달해, 젊은 층 소비자들이 高연령층 소비자들에 비해 PC와 모바일을 적극 병행해 온라인 구매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3개월 이내의 품목별 온라인 구매 빈도를 의미하는 온라인 구매 경험률을 조사한 결과, ‘의류/패션’ 제품의 온라인 구매 경험률이 4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어 ‘유아/문구/서적/음반(46%)’ ‘생활용품(44%)’ ‘전자가전과 식료품(각각 40%)’ 등의 順으로 나타났다.
구매 금액 기준 온라인 구매비율이 가장 낮은 품목은 ‘공연/문화/스포츠’로 조사됐다. 또 모바일을 더한 전체 온라인 구매금액 비율이 오프라인 금액에 비중을 넘어서는 품목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외에 ‘취미/스포츠/아웃도어’와 ‘의류/패션’ 품목의 PC와 온라인 구매 금액 비중이 48%로 오프라인 구매 금액 비중과 비슷한 수준으로 드러나, 향후 이와 같은 품목의 온라인 시장 성장 가능성도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닐슨코리아는 분석했다.
이와 관련, 닐슨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고관여 제품인 전자/가전 제품군과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구매 비중이 더 높던 생활용품과 식료품의 온라인 구매 경험률도 증가하고 있다”면서, “성공적인 이커머스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연령과 성별에 따른 기기 이용 형태를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24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