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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1-06-30 14: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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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EU FTA 최대 수혜품목이자 중소기업 주력 품목인 한국산 자동차부품이 한-EU FTA의 효과를 톡톡히 볼 것이라는 EU 바이어들의 구체적인 반응이 나왔으며, 국가별로 유망품목이 상이한 점은 우리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부분으로 나타났다.

KOTRA(사장 홍석우)가 최근 발간한 “한-EU FTA 최대 수혜주, 자동차 부품시장을 잡아라” 보고서에 따르면, EU 내 완성차 제조업체와 주요 부품업체 바이어 17개사를 대상으로 한-EU FTA 발효시 한국산 구매 확대 계획을 조사한 결과, 65%인 11개사가 한국산 부품 납품 확대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 의하면 세계 최대 자동차 부품사인 독일 Bosch사와 스웨덴 최대 자동차 부품업체인 Mekonomen사는 한-EU FTA 발효이후, 한국산 부품 구매를 5~10%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독일 Mercedez Benz사와 영국 자동차부품 전문업체인 Mayflower사도 한국산 부품의 구매확대를 예상했다. 이와 같은 구매의향 확대의 배경에는 일본 대지진 이후 가시화 되고 있는 EU기업들의 수입선 다변화도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 EU 구성국별로 관세철폐 품목이 다르면서 국가별 진출 유망품목도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과 영국은 4.5% 관세가 철폐 되는 타이어가 현지 인지도도 상승하고 있어서 유력하고, 영국에서는 머플러·배기부품이 기존 부과되던 8%에 달하는 고관세가 철폐되어 유망하다. 이외 스페인은 4.7% 관세가 없어지는 리튬이온 배터리가 유망 시 되는 등, 국가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

KOTRA 지역조사처 윤재천 처장은 “한-EU FTA로 2.7~4,5%에 달하는 수입관세가 즉시 철폐되기 때문에, 올해 우리나라의 EU 자동차부품 수입시장 점유율은 작년 8.5%에서 10%대 진입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FTA 수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발효 초기부터, BMW, Benz, GM-Opel 등을 대상으로 국내 자동차 부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행사를 집중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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