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1-03-31 14:49:31
기사수정




당진군이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로 인한 유가 상승 및 에너지 수급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농기계 에너지 절약 대책을 내 놓았다.

당진군농업기술센터는 마을별 농기계순회수리 교육을 통해 농작업 전․후의 농기계 안전 사용 요령과 자가정비, 농기계 에너지 절약방법을 홍보하고 있다.

농기센터의 고유가 시대 농기계 에너지 '절약법'에 따르면 △불필요한 공회전, 급출발, 급제동, 급가속 운전 지양 및 반클러치 사용 자제 △적정 저속 회전으로 조정 사용 △주행시 기어 변속 단수에 적절한 엔진회전수 맞춰 운전 △각종 벨트 및 체인 유격을 규정값으로 조정하는 것이다.

또, △공기청정기와 여과지를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교환시기 준수 △연료계통의 정기적인 교환과 청소 △타이어 공기압 보충 △라디에이터 그릴망 청소 △타이어 공기압력 조정 △운반작업시 트레일러 표준 적재량(경운기 1,000kg)을 지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작업 전․후 및 작업중에는 △엔진오일, 냉각수, 연료량 점검․보충 △시동 전 적절한 예열 △쟁기 및 로터리 작업시 상부링크, 스키드를 조정하여 표준경심을 유지하고 쟁기는 3~5단, 1,200 ~ 1,500rpm과 로터리는 1~3단에서 1,800 ~ 2,200rpm을 유지하여 표준단수와 적정 회전수를 지키고 작업시에는 사전에 작업 방법과 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농기계의 견인력 증가를 위해 적당한 웨이트를 부착하여 작업시 발생하는 슬립현상을 방지하고 과부하 작업을 지양하여 로타리 등 회전부에 감겨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볼트와 너트 등이 풀려있는지 확인하여 확실히 조인다.

점검․정비시에는 분사노즐의 상태를 점검하여 규정 분사압력으로 조정하고 밸브간격도 규정값으로 조정하여 사용하며 표준 분사시기로 조정하여 사용한다.

농기센터 관계자는 “고유가 시대 농가 경영비 부담이 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농작업시 불필요한 조작을 금하고 철저한 점검․정비, 농기계 사용 매뉴얼을 숙지하면 경영비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15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