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8-14 13:04:37
기사수정

윤장현 광주시장이 취임한 지 채 두 달도 되지 않아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였다.

광주비엔날레 20주년 특별전에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하는 내용의 걸개그림 등장 논란과 검찰의 사전선거운동 수사 등 ‘외생 변수’ 때문으로, 박 대통령 풍자 걸개그림 전시가 유보된 것과 관련해 미술계를 중심으로 비판 여론이 형성되고, 윤 시장 자신이 선거법 위반 의혹에 휩싸이면서 검찰이 압수수색을 단행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광주민족예술단체총연합과 광주문화도시협회 등은 “광주시는 작품에 대한 검열사태를 책임지고 국민 앞에 사죄하고 정상화시켜라” “작가의 작품 전시유보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반문화적 행위로 후진적이고 비민주적인 광주시 문화행정의 근본적인 변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윤 시장은 박 대통령 풍자 걸개그림이 논란이 됐을 당시 오형국 행정부시장을 통해 “창작의 자유는 존중돼야 하지만 시비가 부담되는 비엔날레 특별전에 정치적 성향의 그림이 걸리는 것은 맞지 않다”면서, “작품의 전시 여부는 광주시가 아닌 광주비엔날레재단 전문가들의 판단에 맡긴다는 입장이다. ‘시비 보조금이 들어간 광주비엔날레의 특별전에 정치적 성격의 그림이 걸리는 것은 맞지 않다’라고 전달된 것은 진의가 잘못된 것”이라면서 당초 발언을 하루 만에 번복하는 모양새를 보였다.

여기에 검찰이 윤 시장의 사전 선거운동 의혹과 관련해 윤 시장 지인인 모 유권자단체 대표 A씨 집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것도 윤 시장의 ‘일상모드’에 걸림돌로 작용할 여지가 있다.

검찰은 이 단체와 A씨가 윤 시장의 당선을 도우려고 사전 선거운동을 했는지, 윤 시장과 공모가 있었는지 등을 규명할 방침으로, 검찰의 수사 내용과 방향에 따라 윤 시장 소환 가능성 등도 배제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자칫 시정이 중심을 잡지 못할 개연성도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148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