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8-14 12:55:22
기사수정

▲ 자료사진.

프란치스코 교황은 14일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한반도 평화를 마음 속에 깊이 간직하고 왔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공항에 마중 나온 박근혜 대통령의 영접을 받는 자리에서 박 대통령이 “교황 방한을 계기로 우리 국민에게 따뜻한 위로가 전해지고 분단과 대립의 한반도에 평화와 화해의 시대가 열리길 바란다”고 말하자, 이같이 답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한국에 오게 돼 기쁘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도 한국인들과 좋은 관계를 맺었다”면서, 교황은 영접 나온 세월호 유족들과 인사하면서 일일이 손을 맞잡고 “마음 속에 깊이 간직하고 있다. 가슴이 아프다.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있다”고 위로했다.

교황은 이날 오전 10시16분경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알리탈리아 전세기 편으로 도착했다.

공항 환영행사에는 주한교황청 대사 오스발도 파딜랴 대주교와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강우일 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 등 천주교 관계자들도 마중 나왔다. 환영행사에는 한국 사회에서 위로와 치유가 필요한 이들을 비롯한 천주교 평신도 32명도 함께 교황을 맞았다.

환영단에는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 4명을 비롯해 새터민, 필리핀과 볼리비아 출신 이주노동자, 범죄피해자 가족모임 해밀 회원, 장애인, 시복대상자 후손, 외국인 선교사, 수도자 대표 등이 포함됐다. 또 결혼을 앞두고 세례를 받으려는 예비신자들과 중고생, 가톨릭노동청년, 어르신 대표들도 공항에서 교황을 만났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공항 영접이 끝난 뒤 통역을 맡은 예수회 차기 한국관구장 정제천 신부와 함께 국산 소형차 '쏘울'을 타고 곧바로 주한교황청대사관으로 향했다. 교황은 대사관에서 대사관 직원들과 함께 개인미사 시간을 가진 뒤 오후에는 청와대를 방문한다.

청와대에서는 박 대통령과 면담하고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연설한다.

이어 서울 중곡동 한국천주교 주교회의를 방문해 한국주교단을 만나는 것으로 방한 첫날 일정을 마무리한다.

교황은 4박5일의 방한 기간에 아시아 가톨릭청년대회와 천주교 순교자 124위 시복식 등 4차례 미사를 집전하고 세월호 참사 생존자와 희생자 가족,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등을 만날 예정이다.

15일에는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성모승천대축일 미사를 집전하고, 충남 당진 솔뫼성지에서 제6회 아시아 가톨릭청년대회 참가자들을 만나 연설한다. 성모승천대축일 미사 후에는 세월호 참사 생존 학생과 유족들을 직접 만나 위로할 예정이다.

16일에는 서소문 순교성지를 찾아 참배하고 광화문에서 열리는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 123위’의 시복미사를 주례하고, 오후에는 충북 음성 꽃동네를 찾아 장애인요양시설을 방문하고 수도자 4천여 명과 평신도 대표들을 만난다.

17일에는 충남 서산 해미순교성지에서 아시아 주교들을 만나고 해미읍성에서 아시아 청년대회 폐막미사도 집전한다. 방한 마지막 날인 18일에는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국내 7대 종단 지도자들을 만나고 명동성당에서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를 집전한 뒤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148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