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7-31 15:52:55
기사수정

한국노총과 렌고(일본 노총)는 31일 오후 2시 30분부터 렌고 본부(일본 도쿄)에서 고위급 교류를 갖고 상호 연대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키로 했다.

김동만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양국의 노동조합은 동북아 지역의 불신과 대결 구도를 신뢰와 협력의 구조로 변화시켜 평화와 안정을 정착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면서, “노동 외교의 강화를 통해 악화 일로에 있는 양국 관계가 전환점을 맞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오늘 논의를 통해 상호 이해의 폭이 더욱 넓어지고 연대와 협력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회의에서 정문주 한국노총 정책본부장은 ‘한국의 당면 노동 현황과 주요 현안 과제’를 주제로 임금, 노동시간, 고용 등 한국의 노동시장 동향 및 노동기본권 보장, 공공부문 노사관계, 통사임금, 노동시간 단축, 교섭진도율.협약임금인상률, 파업.부당노동행위 등 노사관계 동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한국노총과 렌고는 “날로 심화되는 불평등과 고용 악화, 사회통합 등 양국의 노동자와 노동운동을 둘러싼 상황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소득불평등 해소 ▲비정규직 대책 ▲안전규제 강화 ▲양 조직 연대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공동성명에서 양 조직은 “전 세계적으로 불평등이 확대되고 있다”면서 ①소득불평등 해소 ②최저임금 인상 ③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실현 ④성별 임금격차 시정 ⑤세금을 통한 소득재분배 기능 강화 ⑥사회보장 제도 확립 ⑦경제 선순환에 기초한 지속가능한 성장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등을 양국 정부에 촉구키로 했다.

또한 “양국의 비정규직이 계속 증가하고 있고 임금 수준 격차는 사회에서 허용할 수 있는 수위를 넘어섰다”면서 ①비정규직 조직화 ②비정규직 노동조건 개선 ③NGO/NPO 등과의 연대 강화 ④법․제도 개선 ⑤노동운동의 국제 연대 강화 등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양 조직은 안전규제 강화를 위해 뜻을 같이 하는 시민사회 진영과 연대해 ①시민과 노동자에 대한 안전대책 강화 ②관리감독 책임 명확화 ③안전규제 강화 등을 양국 전부에 촉구하고 실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한국노총과 렌고는 연대강화를 위해 이번 정기협의를 시작으로 양 조직간 각급 교류와 연대 등을 통해 양국의 우호관계를 한층 강화하고, 평화와 안정에 기여에 나가자는 결의를 확인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1448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