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7-11 11:28:16
기사수정

정부는 11일 북한이 오는 9월 열리는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 문제를 협의키 위한 남북 실무회담을 제의한 것에 대해 “현재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정부에서는 지금 아시안게임 조직위, 관계부처 간 협의를 통해서 회담 일정과 회담 대표단 문제 등 실무적인 사항들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검토가 끝나는 대로 북한에 통지문을 발송하고,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전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올림픽위원회 위원장 명의로 인천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 위원장에게 보낸 통지문을 통해 오는 15일 판문점에서 아시안게임 참가와 관련한 제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 실무회담을 열 것을 제의한 바 있다.

김 대변인은 “실무협의가 오전 중 끝나면 오후에도 보낼 수 있다”면서도, “아직 아시안게임까지는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오늘 못 보내더라도 휴일까지 별도로 연락해 비상근무를 하면서 보낼 사항은 아니라고 본다. 혹시 오늘 못 보내게 되면 월요일날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북한 응원단이 입국할 때 교통수단과 관련해 “실무회담을 통해서 어떤 이동수단을 통해 어떤 루트로 올지는 북한 입장을 들어봐야 한다”면서, “북한입장을 들어 보고 적절하게 우리가 대응토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 응원단의 체류 비용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3차례 북한 응원단이 왔는데 정부가 남북협력기금을 통해 필요 체류경비를 일부 지원한 적이 있다”면서, “현재로서는 북한의 체류 경비 지원에 대한 요청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 문제 또한 사전에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북한의 입장을 일단 들어보고 판단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여야 원내지도부 회동에서 5·24 조치 해제를 인도적 범위가 허용하는 범위에서 추진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5·24 문제는 북한의 책임있는 조치가 우선적으로 있어야 검토가 가능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면서, “현재로선 5.24조치 해제 관련해서 정부에서 검토하고 있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134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