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6-29 00:08:50
기사수정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임원선)이 오는 7월 개정 저작권법 시행을 앞두고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에 발 벗고 나섰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오는 30일 오전 11시 디지털도서관에서 (주)누리미디어(대표 최순일), 한국학술정보(주)(대표 채종준)와 정부간행물 디지털자료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업무상 작성해 공표한 공공저작물 중 국립중앙도서관이 수집.소장한 ‘대한민국 스포츠, 길을 묻다’(문화체육관광부), ‘국가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종합연구’(기획재정부) 등 3만여 종의 정부간행물 디지털자료 무상 제공을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 법령.규정과 같은 것을 제외한 대부분의 공공저작물은 저작권의 보호 대상으로 인해 국민들이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일이 해당 공공기관의 허락을 받아야만 했다. 하지만 개정 저작권법이 시행되는 다음달 1일부터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유한 저작물은 일반 국민이 별도의 이용 허락 없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이에 국립중앙도서관은 정부간행물의 자유이용 촉진을 위해서 ㈜누리미디어와 한국학술정보(주)에 3만여 종의 정부간행물 디지털자료를 출판, 인쇄 및 유무선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무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앞으로 정부간행물 디지털자료의 제공을 희망하는 기관 및 민간 기업으로 그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정부간행물이 개방되고 활성화되면서 새로운 가치와 이익창출을 도모하고 창조경제에 기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130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