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1-02-24 11:11:31
기사수정





광양시 보건소는 공중목욕장이 설치된 옥룡, 진월보건지소에서 5년째 운영하고 있는 ‘농촌 노인건강증진프로그램’에 대한 성과분석결과 노인들의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건강증진프로그램은 옥룡면, 진월면의 65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목욕과 진료, 건강검진 및 노인건강증진프로그램을 통한 질적 서비스를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매주 운영하고 있으며, 요가, 기공체조, 웃음치료, 치매교육, 영양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노인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 91%의 노인이 매우 만족하고 있어 높은 프로그램 참여율과 호응도를 보여 주고 있으며, 중등도 운동실천율은 프로그램 참여후 4.4%가 증가한 31.1%, 음주율은 “전혀마시지 않은다”가 77.8%로 건강생활 실천 의지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옥룡면, 진월면 지역 노인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 참여자가 참여하지 않는 대조군에 비해 생활만족, 자아존중감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 및 우울정도는 약간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에는 1개소를 추가하여 목욕장이 설치된 진상보건지소 지역 노인들을 대상으로 삶의 의욕과 활기찬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통합적인 건강서비스제공과 노인건강증진프로그램을 지난 2월 9일부터 실시하고 있다.

광양시보건소 관계자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로 만성질환의 직․간접적인 요인이 되고 있는 식생활 및 운동습관 개선으로 건강행태의 변화를 유도 하고, 시민 스스로 운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민의 건강생활 실천 향상에 기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12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