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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5-09 16:3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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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지하철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8천억원을 투입해 노후 차량을 교체하고 1∼9호선 관제센터를 통합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서울메트로는 9일 서울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지하철 운영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하지만 안주해선 안 된다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다”면서, “사고 예방을 위해 단기, 중.장기 개선 계획을 체계적으로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시에 의하면, 현재 1∼4호선 전동차는 모두 1천954량으로, 이 중 36%인 714량은 사용연수가 18년 이상으로 고장이 잦다.

서울시는 2호선 노후 전동차 500량은 계획보다 4년 앞당겨 2020년까지 ATO(자동운전장치)차로 교체하고, 3호선 150량은 2년 앞당긴 2022년까지 ATO(자동제어장치)차로 교체한다.

현재 호선 별로 운영되는 관제센터는 2019년부터 '스마트(SMART) 통합관제센터'로 통합 운영된다. 또 철도 사고와 주요 운행 장애가 발생할 때 5분 내에 상황 전파에서 시민보호, 초기 대응까지 완료하는 ‘골든타임 목표제’를 도입한다.

또 243개에 이르는 협력회사에 대한 감독도 강화하고, 경정비.차량.궤도.신호 등 시민안전과 직결되는 업무는 직영 또는 자회사 운영을 검토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무인운전, 객실 CCTV 설치 등 인력.기술 관련 개혁 방안은 노조 등 이해 당사자들과 합의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코레일과 함께 운영하는 노선에 대해서는 한쪽이 통합관리하는 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메트로의 장 사장은 이번 추돌사고의 책임을 지고 사의를 밝혔다. 박 시장은 “장 사장이 책임을 지고 사의를 밝혔다. 책임질 부분은 지게 하겠다”면서도, 시점에 대해선 “사장 공모 기간이 몇 달 걸리기 때문에 공백이 생긴다. 단기에 시행할 대책은 장 사장이 그대로 맡는 게 훨씬 효과적으로, 그런 기간 거친 후 사표를 수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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