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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4-23 15: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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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침몰 7일째인 22일에도 실종자 구제 및 수색을 위한 사투는 계속 이어지고 있지만 사망자만 계속 늘어날 뿐 ‘살아 있다’는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다. 민.관.군은 이날도 함정과 어선 23척, 헬기 34대, 잠수사 밀 구조대원 556명을 투입해 수색작업을 벌여 선체로 연결된 잠수요원 가이드라인을 5개 설치, 24시간 수색작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을 확보했다.

수색작업에는 무인 잠수로봇으로 불리는 ROV도 투입했다. 또한 미국 원격조정 무인잠수정(Remotely-Operated Vehicle. ROV) 2대와 운용 인력이 투입되는 미국과 중국, 네덜란드, 일본의 수중 탐색 전문 장비와 인력이 속속 지원되고 있다.

이같은 노력에도 애타게 기다리는 생존자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고 있다. 팽목항, 체육관 등에 모여 있는 실종자 가족들은 수색.구조작업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 공직자와 정치인, 정치인 가족 등의 부적절한 언행과 세월호 선장 등이 승객들에게 퇴선 명령을 하지 않은 채 자신들만 먼저 탈출하면서 승객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골드 타임’을 그냥 보낸 것으로 드러나면서 국민과 가족의 분노는 극에 달하고 있다.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지난 19일 새벽 세월호 선장 이준석씨 등 3명을 구속한 데 이어 21일 오전 일등항해사 강모.신모씨 등 4명을 체포해 유기치사, 수난구호법 위반 혐의를 두고 조사를 벌인 뒤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검찰 특별수사팀은 세월호 침몰 사고 원인과 관련, 선사와 선주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수상대상과 방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은 세월호 실제 오너의 경영.관리 소홀과 관계 당국의 감독 부실이 이번 대형 사고의 직.간접적인 원인이었을 것으로 판단, 수사를 전방위로 확대하고 있다.

21일 인천지검은 김진태 검찰총장의 지시로 특별수사팀을 꾸린 20일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의 김한식 사장과 최대 주주 유모씨 등 2명에 대해 출국 금지 조치했다. 청해진해운의 대표는 김씨이지만 사실상 ‘바지사장’으로 최대 주주는 1980년대 ‘해운황제’를 꿈꿨던 세모 유모 전 회장의 장남과 차남이다. 특별수사팀은 부실하게 회사를 경영했거나 안전 관리를 소홀히 한 선사 경영진의 혐의가 포착되면 검찰 수사는 관계 당국으로까지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

대형 여객선을 운영하려면 항로 인.허가 등 각종 안전검사를 수시로 받아야 하지만, 실제로 인천항 운항관리실은 세월호가 당시 승선 인원과 화물적재량 등을 허위로 작성한 출항 전 점검보고서를 제출했는데도 감독이 제대로 하지 않은 사실도 드러났다. 해경도 검찰의 수사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운항관리자의 직무에 대한 점검이나 지도감독은 해경이 맡고 있고 또한 여객선의 운항관리 규정 역시 해경의 심의를 맡고 심사필증을 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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