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3-25 12:24:18
기사수정

대한민국 최초로 3D 역사 다큐멘터리가 극장에서 개봉한다. 바로 ‘의궤, 8일간의 축제 3D’.

영화 ‘의궤, 8일간의 축제 3D’는 조선 22대 국왕인 정조(正祖 1752~1800)가 역사상 가장 성대한 축제를 기획하고 8권의 책에 그 모든 과정을 글과 그림으로 기록한 역사기록물을 KBS다큐멘터리 제작진이 순수 우리 3D기술로 고스란히 복원해 낸 작품이다.

특히 3D입체영상으로 제작돼 한층 업그레이드 된 영상미로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면서, 보다 쉽고 재미있게 우리 역사를 즐기고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국 CGV 3D관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오는 4월 17일 개봉 예정.

생소한 이름인 ‘의궤(儀軌)’란 세계 유일의 기록양식으로, 조선 왕실의 주요 행사를 글과 그림으로 기록한 국가공식기록물로, 현재 규장각, 장서각, 국립중앙박물관 등에 총 3,895권이 보관돼 있다.

이 문서는 지난 2011년 프랑스로부터 외규장각 의궤가 반환되면서 그 존재가 알려지기 시작했다. 200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돼 세계적으로도 가치를 인정받은 ‘의궤’는 현존 최고(最古)본인 ‘의인왕후산릉도감의궤’(1600)를 시작으로 고종황제즉위식을 설명한 ‘대례의궤’, 왕실의 결혼을 설명한 ‘가례도감의궤’,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과 보관을 설명한 ‘실록청 의궤’, 궁중잔치를 설명한 ‘진찬의궤’, 악기 만들기를 설명한 ‘악기조성청의궤’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그 중 '원행을묘정리의궤'(園行乙卯整理儀軌)는 정조 19년(1795)에 있었던 8일간의 축제를 기록한 것으로 모두 8권으로 구성돼 있다. 이 의궤는 여러 가지 면에서 이전과는 다른 파격적인 시도가 이뤄졌다. 의궤 사상 최초로 인쇄본으로 제작돼 102부가 만들어졌고, 그 내용도 일반 의궤에 비해 매우 방대하고 정교해 ‘‘의궤 중의 의궤’, ‘의궤 중의 백미(白眉)’라고 불린다.

정조 19년(1795) 봄, 온 나라는 축제분위기로 떠들썩했는데 바로 국왕의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잔치 때문으로, 이 축제는 ‘행행(行幸)’, 즉 ‘행복한 행차’라 불렸다. 왕이 직접 수천 명의 수행원들을 이끌고 창덕궁을 출발해 수원 화성으로 가 8일 동안 성대하게 치뤄졌다. 당시엔 왕을 보는 것을 ‘관광(觀光)’이라 했는데, 왕을 직접 보기 위해 수 많은 백성들이 몰려들어 일시적으로 통행금지를 해제하고, 천막으로 된 임시숙소를 마련하기도 했다. 왕의 행차가 지나는 길목과 수원 화성에서는 연일 백성들과 어우러진 화려한 행사들이 펼쳐져 행복한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이 ‘행복한 행차’에 최근 극장가에서 ‘화이 : 괴물을 삼킨 아이’로 청룡영화상 신인남우상을 차지한데 이어, tvN 시트콤 ‘감자별 2013QR3’에서 색다른 매력을 선보이고 있는 연기파 배우 여진구가 내레이션으로 참여했다.

다소 어려울 수도 있는 역사다큐멘터리의 내레이션을, 녹음 시작한지 단 3시간 여만에 끝내어 제작진을 깜짝 놀라게 한 배우 여진구는 “역사 공부하는 마음으로 내레이션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사전에 ‘의궤’에 대해 먼저 공부를 해 온 그는 연출자와 내레이션 전 1시간 가량 토론을 통해 자신이 공부해 온 ‘의궤’와 제작진의 의도가 맞는지 검토했고, 내레이션을 녹음하는 동안도 중간중간 대본 사이에 이해가 되지 않는 단어나 문장이 있으면 질문을 하는 등 열의를 보였다.

“올해부터 역사가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었다고 하니 학생들이 꼭 한번씩 봤으면 한다."라는 학생 신분으로의 당부도 잊지 않은 그는 저음의 차분한 목소리로 국내 최초 3D 역사다큐멘터리의 문을 열었다.

2년에 걸친 노력 끝에 '원행을묘정리의궤'에 담긴 조선 역사상 가장 화려했던 8일간의 축제를 3D입체영상으로 복원해낸 '의궤, 8일간의 축제 3D'는, 국내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엄격한 고증 과정을 거쳐 제작, 배우 여진구의 내레이션을 더한 이번 작품은 우리나라의 역사를 다룬 최초의 3D 역사다큐멘터리다. 이 다큐멘터리는 대한민국 역사다큐멘터리의 산실인 KBS가 제작하고 전국 CGV 3D관을 통해 일반 관객들과 첫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오는 4월 17일 개봉예정.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할용해주세요.

http://hangg.co.kr/news/view.php?idx=104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리스트페이지_R001
최신뉴스더보기
리스트페이지_R002
리스트페이지_R003
리스트페이지_00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